김상조 <종횡무진 한국경제> 저자와의 대화 1부

"장하준 교수는 지금부터 열심히 주장하고 노력하면 30년쯤 후에는 한국도 스웨덴같은 보편적 복지국가가 되지 않겠느냐고 말합니다. 이 목표에 토달 사람이 누가 있을까요? 저도 120% 동의합니다. 다만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30년 후의 그 복지국가를 만들기 위해서 5년 후, 10년 후에 우리가 무엇을 해야하는가 입니다."

민주주의와 법치주의. 중소기업과 자영업자, 그리고 비정규직 문제. '재벌 저격수'로 유명한 김상조 한성대 무역학과 교수는 한국 경제를 개혁하기 위해 향후 10년 동안 해결해야 할 문제로 이 다섯 가지를 꼽았다.

김 교수는 지난 27일 오후 7시 30분부터 서울 마포구 상암동 오마이뉴스 강의실에서 50여 명의 독자들과 함께 2시간 동안 '종횡무진 한국경제' '저자와의 대화' 시간을 가졌다.

오마이뉴스가 주최한 이날 행사에서 김 교수는 한국사회가 반복해서 경제 위기를 맞는 이유와 당장 해결해야 할 문제점, 경제적 영역에서 진보진영이 맡아야 할 역할 등에 대해 강의했다.

김 교수는 "사람들이 재벌의 성장이 더 이상 우리를 먹여 살리지 못한다는 것을 알지만 여전히 재벌 개혁이 이뤄지지 않는 이유는 '우리는 뭘 먹고 사나'라는 자문에 대한 답이 없기 때문"이라며 사회 곳곳에 산적해 있는 경제 문제 중 중소기업 하도급 문제와 자영업자 문제, 비정규직 문제를 우선 해결해야 할 문제로 꼽았다.

ⓒ이종호 | 2012.04.06 18:10

댓글

이종호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최신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