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상지대 임시이사 재파견으로 파국 막자"

시민사회단체들이 상지대 사태 해결을 위한 중재안을 긴급 발표했습니다.

이들은 오늘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상지대의 파행을 막기 위해 정이사 선임을 연기하고 임시이사를 다시 파견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상지대 구성원들의 반발을 무릅쓰고 사학분쟁조정위원회가 비리전력이 있는 김문기 전 이사장 측에 과반이 넘는 정이사 추천권을 준다면 상지대 사태는 겉잡을 수 없는 혼란에 빠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송환웅 참교육학부모회 부회장] "상지대 구성원 측과 구 김문기 비리재단 측 모두 정이사 선임이라는 애초의 목표에서 한 발씩 양보해 더 큰 충돌과 갈등, 그리고 불을 보듯 뻔한 반교육적 상황을 예방하고, 누구라도 공정성과 중립성을 인정할 수밖에 없는 인사들로 새로이 임시이사를 파견하는 것이 옳을 것입니다."

이들은 중재안을 발표하면서도 사분위의 상지대 비리전력 이사 선임은 민주화의 퇴행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박영미 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 "상지대 사태가 다시 발생됐다고 하는 게 사실은 황당합니다. 90년대 김문기 재단이 쫓겨나는 상황을 민주화의 중요한 성과의 하나로 공유했던 사람으로서 다시 이 문제가 불거진다고 하는 것은 전반적으로 우리 사회의 민주화가 퇴행하고 있다는 하나의 증거입니다."

또한 이들은 상지대 사태는 이명박 정부가 외쳐온 교육비리 척결 주장에도 역행하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노중기 교수노조 대외협력실장] "이명박 대통령이 엊그제도 교육비리 척결이 현정부의 가장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라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다른 한 쪽에서 교육비리의 화신이라고 할 수 있는 그 자체에게 민주사학을 넘겨주려는 음모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비리전력 이사의 복귀를 막기 위한 임시이사 재파견이라는 중재안까지 나온 가운데 사분위가 다음주 월요일인 9일 정이사 선임을 위한 회의에서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됩니다.

오마이뉴스 박정호입니다.

ⓒ박정호 | 2010.08.05 15:48

댓글

기록하지 않으면 사라집니다. 누군가는 진실을 기록해야 합니다. 그 일을 위해 오늘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최신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