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시의회가 서울시교육청에 지난 25일 보낸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구성원 성·생명윤리 규범 조례안’.
 서울시의회가 서울시교육청에 지난 25일 보낸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구성원 성·생명윤리 규범 조례안’.
ⓒ 서울시의회

관련사진보기

 
서울시의회가 의견조회에 나선 '학교 구성원의 성관계 형식 규정 조례안(성·생명윤리 규범 조례안)'에 대해 교원노조들이 "파렴치하고 부끄러운 조례안"이라면서 한 목소리로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서울교사노조는 30일 오후 "헌법 침해하는 괴상한 조례안, 성·생명 윤리 규범 조례안 폐지하라!"는 제목의 성명에서 "서울시의회의 해당 조례안은 대한민국 헌법 제10조(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에 위배된 것"이라면서 "해당 조례안은 의견을 낼 가치조차 느끼기 어려운 수준으로 현장 교원들에게 자괴감을 불러일으키기까지 한다. 서울시의회는 괴상한 해당 조례안을 당장 폐기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괴상한 조례안 폐기하라"... "구태와 구습 옹호, 과거 회귀"

전교조 서울지부도 이날 오후 성명을 통해 "해당 조례안은 아동을 보호한다는 구실로 구태와 구습을 옹호하며 과거로 돌아가고자 하는 것"이라면서 "본 조례는 왜곡된 성의식과 미디어 등에 무차별적으로 노출된 아동, 청소년에게 필요한 올바른 성교육을 가로막으려고 한다는 점에서 무책임하고 파렴치하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전교조 서울지부는 "해당 조례에서 '성관계는 혼인 관계 안에서만 이루어져야 한다'는 조항은 헌법에 의해 보장되는 기본적 인권인 성적 자기결정권을 부정한다"면서 "헌법재판소 판례에 따른 성적 자기결정권의 정의에 따르면, 성적 자기결정권이란 자기 스스로 내린 성적 결정에 따라 자기 책임 하에 상대방을 선택하고 성관계를 가질 권리를 말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본 조례는 순결과 정조를 강요하는 구시대적인 발상"이라고 규정했다.

또한 전교조 서울지부는 '혼인은 한 남성과 한 여성의 정신적, 육체적 연합'이라는 조항에 대해서도 "성소수자를 철저히 배제하고 혐오의 대상으로 간주하고 있다"면서 "학교 교육의 목적은 인권과 다양성을 존중하는 민주시민을 길러내는 것에 있다. 주류와 다르다는 이유로 혐오하고 배척해야 한다는 걸 가르치는 게 진정 교육이냐"고 따져 물었다. 

서울시의회 "외부 민원 형식으로 제안된 안건... 발의 등 전혀 결정된 것 없다"

앞서, <오마이뉴스>는 이날 오전에 보도한 <"성관계는 혼인 관계 안에서만..." 시대착오적 서울시의회 조례안>( https://omn.kr/22ixs ) 기사에서 "학생인권조례 폐지를 검토 중인 서울시의회가 '성관계는 혼인 관계 안에서만 이뤄져야 한다'는 내용 등을 담은 이른바 '학교구성원 순결조례'에 대한 의견조사에 지난 25일부터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서울지역 교사들은 '시대착오적 조례안'이라는 의견을 서울시교육청에 보내는 등 반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단독 보도한 바 있다.  

위 보도와 관련, 서울시의회 교육전문위원실은 설명자료를 내어 "해당 조례안은 외부 민원 형식으로 서울시의회에 제안된 안건"이라면서 "해당 조례안과 관련 발의 의원 등은 전혀 결정된 것이 없다. 교육청이 이러한 통상적인 부서 간 내부협의 문제를 공론화함으로써 마치 이번 조례안의 제정이 입법화되는 양 민의를 호도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서울시교육청이 지난 27일 서울지역 학교를 대상으로 해당 조례안에 대해 의견 수렴에 나선 사실에 대해 문제 삼은 것이다.
 
지난 7월 4일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에서 제309회 임시회 본회의가 열리고 있다.
 지난 7월 4일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에서 제309회 임시회 본회의가 열리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태그:#순결조례안, #성관계 규정 조례안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