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가덕신공항 예정지인 가덕도 일대. 400여미터 높이의 연대봉에서 바라본 새바지항, 대항항의 모습.
 가덕신공항 예정지인 가덕도 일대. 400여미터 높이의 연대봉에서 바라본 새바지항, 대항항의 모습.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아래 TK신공항 특별법)과 가덕도신공항 추진을 놓고 부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공방을 벌이고 있다. 여당과 부산시가 TK(대구경북) 눈치를 보며 소극적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는 게 민주당의 지적이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갈등 조장으로 맞대응했다. 

민주당 부산시당은 30일 오전 서지연 대변인 논평을 통해 "부산 시민들의 백년대계인 가덕신공항이 TK신공항과 국비 경쟁에 돌입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는데 부산시, 여당이 무대책으로 뒷짐을 지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재원이 한정된 상황에서 국비가 분산되면 2030년 부산세계박람회 전까지 가덕신공항의 개항이 어려울 수 있다고 우려했다. 서 대변인은 "나 몰라라 할 것이 아니라면 이제라도 TK신공항 특별법 발의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라며 여당의 행동을 촉구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TK신공항 특별법 속도전을 언급한 데 대해 "부산의 여론은 무시한 채 대구경북·지지자들의 눈치만 더 살피고 있다"라고 서 대변인은 꼬집었다. 당권 주자인 김기현 국회의원의 '가덕신공항 김영삼공항 명명' 주장을 향해선 부적절하다고 몰아붙였다.

민주당의 이러한 언급에 국민의힘 부산시당도 이날 오후 당 차원의 성명을 냈다. 야당에서 비난이 나오자 국민의힘은 "TK신공항을 두고 가덕도신공항과 연계해 지역갈등을 조장하는 듯한 경쟁구도로 몰아가는 것은 합당치 않다"라고 응수했다.

국민의힘은 두 공항의 성격·역할을 구분 지으며 "재정 능력이 되고, 국책 목표가 있다면 굳이 반대할 이유가 없다"라고 반박했다. 그러나 지역 여론을 의식한 듯 가덕신공항 최우선 추진, 조기 개항을 정부에 공개적으로 요청했다. 전당대회에 나선 후보들에게는 '조속하고 차질없는 건설 입장'을 당부했다.

이번 사안은 확전 양상이다. 야당은 추가 행동을 예고했다. 국민의힘 성명서가 나온 이후 민주당은 3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겠다고 언론에 공지했다. 이 자리엔 김두관, 김정호, 민홍철, 박재호, 이상헌, 전재수, 최인호 등 민주당 부울경 국회의원과 서은숙, 이선호 부산·울산 시도당 위원장이 참여한다.

TK신공항 특별법은 홍준표 대구시장과 대구지역 의원들이 적극적으로 뛰어들면서 2월 임시국회 통과 가능성이 급부상했다. TK신공항 역시 2030년 완공이 목표여서 가덕신공항과 시기가 겹친다. 사태가 이런데도 부산의 여당 국회의원들이 별다른 목소리를 내지 않으면서 논란이 일었다.

태그:#TK신공항, #가덕도신공항, #민주당, #국민의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