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오른쪽) 사진은 지난해 9월 27일 윤석열 대통령의 욕설, 비속어 논란 책임전가 규탄 현업 언론단체 긴급 공동기자회견 당시의 모습.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오른쪽) 사진은 지난해 9월 27일 윤석열 대통령의 욕설, 비속어 논란 책임전가 규탄 현업 언론단체 긴급 공동기자회견 당시의 모습.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한국기자협회는 최근 검찰이 KBS 기자를 기소한 것과 관련해 '검찰의 권력 심기 경호'라며 강력 비판했다.

한국기자협회는 6일 성명을 내고 "새해 벽두부터 언론자유가 심각하게 위축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검찰이 KBS 기자를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하고 다른 기자 2명은 기소유예했다"고 밝혔다.

서울남부지검은 지난 5일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채널A기자와의 검언유착 의혹 오보를 낸 KBS A기자를 명예훼손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기자협회는 "당시 KBS는 곧바로 오보를 인정하고 다음날 사과 방송을 냈으며 해당 기자를 징계하기도 했다"면서 "공영방송의 사회적 책임을 무겁게 인식하고,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려는 자정 작용의 일환이었다. 그러나 검찰은 기소로 답했다"고 밝혔다.

기자협회는 검찰의 기소가 무려 2년 반이 지나서야 결정됐다고 지적하면서, "이러한 무리수는 권력의 '분풀이' 또는 그러한 권력 행보에 발맞추는 검찰의 '심기 경호'가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을 떨쳐버리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한국기자협회는 검찰이 '허위정보'와 '오보'를 구분하지 않고, 기소를 남발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문제가 된 KBS보도는 취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발생한 '오보'에 불과한데, 검찰은 처음부터 타인을 속이려는 의도로 만들어진 '거짓정보' 취급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기자협회는 "언론 보도에 대해 검찰의 이런 폭압적인 기소가 이어진다면 권력을 감시하는 언론 본연의 임무는 위축될 수밖에 없다"며 "고위공직자를 상대로 공격적인 기사를 쓰지 않는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우리 국민에게 돌아간다. 이번 기소는 분명히 언론계 전체를 향한 위협이자 겁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기자협회 회원은 이번 검찰의 기소를 언론자유 침해로 규정하고 KBS 해당 기자들과 함께할 것"이라며 "법치의 허울 아래 벌어지는 언론 유린의 이 역사적 참상을 '기록하는 자'의 소임으로 낱낱이 기록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한국기자협회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