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와 7년 총액 132억 원의 계약을 체결한 구창모

NC와 7년 총액 132억 원의 계약을 체결한 구창모 ⓒ NC다이노스

 
KBO리그는 지난해 겨울 처음 도입된 비 FA 선수의 다년 계약이 올겨울에는 완전히 안착한 형국이다. NC 다이노스는 지난 12일 좌완 투수 구창모와 7년 총액 132억 원의 초대형 계약을 체결했다. 2024시즌 종료 후 구창모의 FA 자격 취득 여부에 따라 달라지는 두 가지 경우의 수를 모두 상정한 다소 복잡한 계약 내용이다. 구단이 나름의 안전장치를 마련했다고 풀이된다.

구창모의 비 FA 다년 계약은 뜻밖이라는 분위기가 전반적으로 우세하다. 최근 KBO리그에서 비 FA 다년 계약은 FA 자격 취득 1년 전에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구창모의 FA 자격 취득은 대표팀 승선을 통한 국제대회 참가로 앞당겨진다 해도 2024시즌 종료 후다.

FA까지 최소한 2년이 남은 구창모의 다년 계약 추진을 예상했던 이가 드물었던 이유다. NC가 최근 내부 FA의 잇따른 이탈로 인해 샐러리 캡에 여유가 생겨 구창모의 다년 계약이 가능했다는 분석도 있다.

무엇보다 초대형 다년 계약에 물음표가 붙었던 가장 큰 이유는 구창모의 몸 상태 때문이다. 1997년생으로 2015년 NC의 2차 1라운드 지명을 받아 2016년 1군에 데뷔한 구창모는 잦은 부상으로 인해 규정 이닝인 144이닝을 넘긴 시즌이 없다. 2018년 가장 많은 133이닝을 던졌지만 선발과 불펜 보직을 오간 결과였다. 즉 구창모는 풀 타임 선발 로테이션을 한 번도 소화한 적이 없는 투수다. 

※ NC 구창모 최근 5시즌 주요 기록
 
 NC 구창모 최근 5시즌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NC 구창모 최근 5시즌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 케이비리포트

 
구창모의 몸 상태는 곧 NC의 팀 성적으로 직결되었다. 2020년 구창모는 5월부터 7월까지 선발 로테이션을 돌며 3달 만에 9승을 쓸어 담으며 NC의 정규 시즌 1위에 앞장섰다. 팔꿈치 통증으로 7월 말 1군에서 제외된 구창모는 정규 시즌 막판인 10월 말에 복귀했다. 한국시리즈에는 정상 가동되어 2경기에 등판해 1승 1패 평균자책점 1.38로 NC의 창단 첫 통합 우승에 공헌했다. 

2021년 NC는 강력한 우승 후보로 꼽히며 통합 2연패 달성 및 NC 왕조 구축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을 받았다. 하지만 구창모가 왼쪽 척골 부상으로 한 경기도 등판하지 못한 채 시즌 아웃되었다. NC는 구창모의 공백 속에서 7위로 추락해 포스트시즌조차 진출하지 못했다. 

구창모는 지난해 7월 척골 수술을 받은 뒤 재활을 거쳐 올해 개막 선발 로테이션 포함이 기대되었다. 하지만 햄스트링 부상으로 개막 엔트리 합류가 불발되었고 5월 말에야 뒤늦게 1군 선발 로테이션에 포함되었다. 하지만 구창모가 복귀했을 때는 NC가 최하위 추락의 책임을 물어 이동욱 감독이 경질되고 강인권 감독 대행 체제로 전환된 뒤였다. 
 
 프로 데뷔 후 규정 이닝인 144이닝을 소화한 적이 없는 NC 구창모

프로 데뷔 후 규정 이닝인 144이닝을 소화한 적이 없는 NC 구창모 ⓒ NC다이노스

 
구창모는 11승 5패 평균자책점 2.10 피OPS(피출루율 + 피장타율) 0.595로 좋은 기록을 남겼으나 NC는 6위에 그쳐 2년 연속으로 가을야구가 좌절되었다. 부질없는 가정이지만 구창모가 개막전부터 건재해 풀 타임 로테이션을 소화했다면 NC는 가을야구 그 이상을 바라볼 수도 있었다. 

구창모는 내년 3월에 펼쳐지는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대표팀 승선이 유력하다. 1988년생으로 내년에 만 35세가 되는 베테랑 김광현(SSG), 양현종(KIA)에 이은 대표팀 좌완 에이스 역할을 구창모가 맡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언제까지 김광현, 양현종에게만 의존할 수는 없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WBC를 치른 뒤 과연 구창모가 정규 시즌 풀 타임 소화까지 가능할지 우려하는 시선도 있다. 대형 계약을 체결한 구창모가 대표팀은 물론 NC의 에이스로서 맹위를 떨칠지 주목된다.

[관련 기사] 'NC 몰락' 단초였던 박민우, 성적으로 보은할까?

[기록 참조: 야구기록실 케이비리포트(KBReport.com), KBO기록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덧붙이는 글 (글: 이용선 /감수: 민상현 기자) 기사 문의 및 스포츠 크리에이터 지원하기[ kbr@kbreport.com ]
프로야구 KBO NC다이노스 구창모 다년계약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중문화/스포츠 컨텐츠 공작소 www.kbreport.com (케이비리포트)입니다. 필진 및 웹툰작가 지원하기[kbr@kbreport.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