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시즌 종료 후 두 번째 FA 자격을 취득하는 롯데 안치홍

내년 시즌 종료 후 두 번째 FA 자격을 취득하는 롯데 안치홍 ⓒ 롯데자이언츠

 
KBO리그 스토브리그 FA 시장은 전반적으로 선수들이 후한 계약을 맺었다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총액 1000억 원에 육박해 'FA 광풍'이라 불렸던 지난해와 비슷한 흐름이 2년 연속으로 조성되었다. 내년 시즌 종료 후 FA 자격을 취득할 선수들의 '몸값'은 어떻게 될지 벌써부터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일부 선수는 FA 시장에 나가기 전에 원소속구단이 다년 계약을 맺었거나 추진하고 있다.

내년 시즌 종료 후 FA 자격을 취득할 선수 중 한 명은 롯데 자이언츠의 내야수 안치홍이다. 안치홍은 2019시즌 종료 후 처음으로 FA 자격을 취득해 2+2년 총액 56억 원에 롯데 자이언츠와 계약을 맺고 이적했다. 롯데에 이적한 뒤 2시즌 종료 후 선수와 구단이 2년 계약 연장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독특한 계약이었다. 

롯데는 2년 계약이 종료되기 전인 2021년 7월 안치홍과 2년 계약 연장에 합의했다. 그에 앞서 롯데가 안치홍을 트레이드 매물로 내놓았다는 이야기도 나왔으나 결과적으로 '해피 엔딩'으로 귀결되었다. 외부 FA 영입 후 성공 사례가 많지 않은 롯데였으나 안치홍의 활약에는 만족했다고 풀이된다.

※ 롯데 안치홍 최근 5시즌 주요 기록
 
 롯데 안치홍 최근 5시즌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롯데 안치홍 최근 5시즌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 케이비리포트

 
롯데에서 세 번째 시즌인 올해 안치홍은 타율 0.284 14홈런 58타점 OPS(출루율 + 장타율) 0.790을 기록했다. 사직구장이 리모델링되어 타자에게 불리해졌으나 안치홍은 롯데 이적 후 가장 많은 홈런을 터뜨렸고 OPS는 0.8에 육박했다. 대체선수대비 승리기여도를 나타내는 WAR(케이비리포트 기준)은 3.38로 이대호(3.76)에 이어 팀 내 야수 중 2위였다. 

최근 FA 선수들의 몸값 상승 추세를 감안하면 안치홍이 내년에도 올해와 비슷한 성적을 거둘 경우 첫 번째 FA와 비슷하거나 그 이상의 계약 규모에 달할 수 있다. 1989년생으로 만 33세 시즌 종료 후 FA 자격을 처음 취득한 내야수 노진혁은 FA 4년 총액 50억 원에 롯데로 이적했다.

올 시즌 노진혁은 타율 0.280 15홈런 75타점 OPS 0.808 WAR 3.32로 안치홍과 비슷한 성적을 거뒀다. 안치홍은 1990년생으로 내년에 FA가 되면 만 33세가 되어 노진혁의 FA 취득 시점과 나이가 같다. 안치홍 역시 노진혁과 마찬가지로 4년 총액 50억 원 선에서 협상이 출발할 수 있다. 물론 내년에 안치홍이 더욱 좋은 활약을 펼치면 FA 계약 규모는 더욱 커질 수 있다.
 
 올 시즌 14홈런 OPS 0.790을 기록한 롯데 안치홍

올 시즌 14홈런 OPS 0.790을 기록한 롯데 안치홍 ⓒ 롯데자이언츠

 
안치홍이 소위 'FA로이드'를 발휘한다면 롯데는 가을야구 가능성이 높아진다. 롯데는 스토브리그에서 FA 노진혁과 유강남을 영입해 공수 전력 강화에 성공했다. 하지만 '조선의 4번 타자' 이대호가 은퇴해 전력 약화 요소도 없지 않다. 안치홍이 방망이로 이대호의 공백을 어느 정도 메울지가 중요하다.

2루수 안치홍과 유격수 노진혁의 키스톤 조합이 얼마나 안정성을 확보할지도 중요하다. 지난해 1월 롯데는 외국인 유격수 마차도와 결별하고 이학주를 삼성 라이온즈로부터 트레이드해왔다. 

하지만 이학주는 공수에 걸쳐 기대에 미치지 못해 롯데는 안정적인 키스톤을 구축하지 못했다. 트레이드 실패 사례가 추가된 롯데는 8위로 가을야구에 실패했다. 안치홍과 노진혁의 'FA 키스톤'의 공수 활약은 롯데의 반등 여부를 좌우할 수 있다. 안치홍이 롯데 이적 후 첫 가을야구에 앞장서며 'FA 대박'에 이를지 주목된다.

[관련 기사] '하위권 붙박이' 롯데-한화, 외국인 감독 효과는 글쎄?

[기록 참조: 야구기록실 케이비리포트(KBReport.com), KBO기록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덧붙이는 글 (글: 이용선 /감수: 민상현 기자) 기사 문의 및 스포츠 크리에이터 지원하기[ kbr@kbreport.com ]
프로야구 KBO 롯데자이언츠 안치홍 노진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중문화/스포츠 컨텐츠 공작소 www.kbreport.com (케이비리포트)입니다. 필진 및 웹툰작가 지원하기[kbr@kbreport.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