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당권 도전에 나선 안철수 국민의힘 국회의원이 8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을 찾아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당권 도전에 나선 안철수 국민의힘 국회의원이 8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을 찾아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4박 5일의 일정으로 부산을 찾아 차기 당 대표 출마 의사를 분명히 했다. "윤석열 정부의 연대보증인"을 부각한 안 의원은 구체적 의석 목표까지 제시하며 2024년 총선 승리 적임자를 강조했다. 이 과정에서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을 궤멸시켜야 한다는 주장까지 제기하며 발언의 강도를 높였다.

여당 내 역할론 부각하고, 민주당엔 공세 

당권주자인 안 의원은 8일 부산시의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자신의 역할론을 강조하는 데 공을 들였다. 대선후보 단일화, 인수위원장 등 지난 이력을 강조한 그는 "윤석열 정부의 성공에 가장 절박한 사람이 저 안철수"라며 "최선을 다해 현 정부를 조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른바 '윤심 잡기'를 본격화한 셈이다.

현재 정국과 관련해선 "상황이 그리 좋지 않다"라며 우려했다. 안 의원은 최근 대통령의 낮은 지지율과 대립 정치의 책임을 야당인 민주당에 돌렸다. 그는 "민주당이 대선 패배에 사실상 승복하지 않고 있고, 거대한 의석의 힘으로 윤석열 정부가 아무 일도 못하게 가로막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여당의 최우선 과제는 '안정적 의석'과 '총선 압승'으로 꼽았다. 그는 "당 대표로 선거를 진두지휘해 수도권 70석 이상, 전국 170석을 달성하겠다"라고 약속했다. 특히 수도권을 한강 전선으로 빗대며 "여기서 승리하지 않고선 대한민국 정치를 주도할 수 없다"라고 그 중요성을 상기했다.
 
당권 도전에 나선 안철수 국민의힘 국회의원이 8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을 찾아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당권 도전에 나선 안철수 국민의힘 국회의원이 8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을 찾아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야당의 궤멸을 거론한 대목에선 목소리가 더 높아졌다. 안 의원은 "이기는 공천을 통해 반드시 민주당을 궤멸시키고 압승하겠다"며 "총선에서 진다면 식물정권으로 5년을 보내고 결국 다시 빼앗기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017년 대선 TV토론에서 안 의원은 "보수세력을 궤멸시키겠다는 민주당이 집권하는 것은 분열·갈등의 악순환이 다시 시작되는 길"이라고 비판했지만, 지금은 태도가 180도 달라졌다.

다른 당권 경쟁자와의 차이점은 '변화'를 앞세웠다. 안 의원은 "공천 갈등을 잘 관리하고, 중도층·2030 MZ세대의 지지를 끌어올 수 있는, 변화를 상징하는 사람이 당 대표가 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자신이 당 대표가 되려는 이유에 대해선 '총선 승리'와 함께 '대한민국 과학기술 강국 비전 제시', '정권 재창출 기반 구축' 등을 제시했다.

'고향 부산' 언급도 빠지지 않았다. 안 의원은 "부산 시민들께 도와달라고 늘 손만 내밀었지만, 힘이 너무 부족했다"며 "이제는 집권당 중진의원으로 대표에 도전하면서 고향 부산을 도와드리겠다고 손을 내미는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 제가 어디서 출발했는지 한번도 잊은 적이 없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당권 경쟁을 본격화한 안 의원은 부산 방문에서 언론, 청년, 당원 만남에 주력하는 모양새다. 그는 이날 지역 기자들과 간담회를 마치자마자 동아대학교를 찾아 '과학기술로 여는 G5대한민국' 강연에 나선다. 하루 전엔 부산청년센터에서 스타트업 경영인들을 만나 대화를 나눴다. 9일부터는 부산 북구를 시작으로 국민의힘 지역 당협을 방문할 계획이다.

태그:#안철수, #국민의힘, #당권도전, #민주당, #궤멸
댓글14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