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경북지역 78개 시민단체와 인권단체는 2일 국민의힘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성가족부 폐지 저지 대구경북행동 '을 출범했다.
 대구경북지역 78개 시민단체와 인권단체는 2일 국민의힘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성가족부 폐지 저지 대구경북행동 '을 출범했다.
ⓒ 대구여성회

관련사진보기

 
국회가 여성가족부 폐지를 골자로 하는 윤석열 정부의 조직 개편안에 대해 본격 논의에 들어간 가운데 대구경북 시민단체들이 이를 저지하고 성평등 정책 강화를 위해 힘을 모았다.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과 대구경북차별금지법제정연대 등 78개 단체는 2일 '여성가족부 폐지 저지와 성평등 정책 강화를 위한 대구경북행동' 출범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에 여성가족부 폐지안 철회와 성평등 전담 부처 강화를 촉구했다.

국민의힘 대구시당 앞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이 제시하는 개편안의 요지는 보건복지부 내 '인구가족양성평등본부'로의 재편"이라며 "이는 여성을 인구 생산의 도구이자 가족 돌봄의 영역에 묶어 놓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경제규모 세계10위의 선진국인 대한민국의 성평등 현실은 참혹하다"며 "젠더기반폭력, 성별임금격차를 비롯한 노동시장에서의 성차별, 사회 전 영역의 유리천장, 청년 여성 자살율의 증가 등 한국 사회에서 여성이 체감하고 있는 차별과 폭력은 전사회적인 문제"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여성을 출산과 육아 담당으로 대상화하는 정책도 여성 정책이라고 할 뿐 아니라 결혼특구를 지정하고 아직도 우량아 선발대회를 하고 있다"면서 "지역은 수도권보다 훨씬 보수적이고 성차별 관행이 만연해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러한 지역 성평등 정책 실종 현상은 대구뿐만이 아니라 경남, 부산 등 여러 곳에서 심화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남은주 대구경북여성단체 상임대표는 "성차별로 많은 여성들이 고통을 겪고 있는 이 시점에 국민의힘은 여성혐오를 부추기고 있다"며 "여성가족부는 폐지될 것이 아니라 강화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승무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상임대표는 "여성가족부 폐지를 정치 전략, 정파적 이해관계로 풀 것이 아니다"라며 "성평등은 우리 헌법이 명시하고 있는 중요한 가치인데도 법조인 출신인 윤석열 대통령은 이를 짓밟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여성가족부는 성평등 정책의 전담부처로 더욱 확대 강화되어야 한다"며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여성가족부 폐지를 정치적 도구로 삼고 혐오와 배제를 부추기는 성차별적 정치 전략을 당장 멈추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정부조직 개편안을 철회하고 성차별과 젠더기반폭력 해소를 위해 제대로 된 대책을 마련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정의당 대구시당도 이날 성명을 통해 "윤석열 정부가 정부조직법 개정을 통해 기어이 여성가족부 폐지 수순에 들어갔다"며 "이는 정부여당의 성평등 인식부재와 혐오와 배제를 부추기는 성차별적 정치 수준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사례"라고 비판했다.

정의당은 "여성가족부 폐지 철회를 위해, 성평등 정책 강화를 위해 연대하고 투쟁할 것"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여성가족부 폐지안을 철회하고 국가를 넘어 인류의 보편 가치인 성평등 실현을 위해 전담 부처를 강화하라"고 촉구했다.

태그:#여성가족부 폐지, #대구경북행동, #국민의힘 대구시당, #성평등 정책, #윤석열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