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충남 당진시 삽교호 인근에 세워진 한국전력의 송전 철탑. <오마이뉴스> 자료사진.
 충남 당진시 삽교호 인근에 세워진 한국전력의 송전 철탑. <오마이뉴스> 자료사진.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최근 정부가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석탄화력 발전소가 밀집한 충남에서는 "석탄발전과 원전을 감축하고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해야 한다"며 전력 수급계획을 전면 수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력수급 기본계획은 향후 15년 동안의 전력 수급 계획을 담은 국가 차원의 전력 확보 정책이다. 앞서 지난 달 28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전력수급기본계획(10차) 공청회를 열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정부의 전력 수급 계획에서 신재생 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중이 낮다는 비판이 나온다.  

기후위기 충남행동은 지난 1일 성명을 통해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는 온실가스 감축의 확실한 수단인 석탄발전 조기폐쇄, 재생에너지 비중 확대, 핵발전 수명연장 철회 등이 주된 내용이 되어야 한다"며 "전력수급기본계획을 전면 재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단체는 "공청회 초안은 2030년 주요 발전원별 발전량 비중을 원전 32.4%, 석탄19.7%, 액화천연가스(LNG) 22.9%, 신재생에너지 21.6%로 제시하고 있다"며 "전(문재인) 정부가 지난해 발표한 2030년 NDC(국가온실가스감축량)의 발전량 비중과 비교해도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석탄과 LNG를 합한 화석연료 비중은 41.3%에서 42.6%로 늘었다. 신재생에너지 비중은 30.2%에서 8.6%포인트 낮아졌다"고 지적했다.

단체는 정부가 계획하고 있는 삼척과 강릉의 석탄발전소 추가 건설과 신규 핵발전소 건설 계획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단체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전 세계가 집중하고 있는 정책은 석탄발전 조기폐쇄와 재생에너지 확대"라며 "2030년에도 여전히 석탄과 가스의 두 화석연료 발전원은 무려 40%대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삼척과 강릉 등의 석탄발전 4기를 그대로 건설하겠다는 것은 결국 온실가스 감축을 포기하겠다는 선언이나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노후 핵발전소를 수명연장하고 신규 핵발전소 2기를 건설해 핵발전을 확대하겠다는 것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것"이라며 "핵폐기물에 대한 대책도 없이 책임을 미래 세대에 떠넘기겠다는 무책임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전력 수급계획에서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높여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단체는 "전 세계는 화석연료의 대안이자 에너지 안보 측면에서 재생에너지에 대한 전폭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며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신규 발전설비의 대다수를 재생에너지가 차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태그:#기후위기 충남행동 , #신재생에너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