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 출근하는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대통령실을 비판했다고 해서 이런 조치(MBC 취재진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 불허와 같은)를 취한 게 아님을 알 거라 생각한다. 대통령실은 얼마든지 (언론) 여러분의 비판에 대해 듣고 수용할 자세가 돼 있다. 

문제는 '가짜뉴스'다. 가짜뉴스가 만연하면 오히려 진실을 보도하려는 언론이 공격받고 위협 받는다. 그래서 많은 민주주의 국가가 가짜뉴스에 대해서 강력하게 대응하고 퇴출시키려고 하는 것이다."


대통령실이 MBC를 직접 겨냥해 날선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0일 오후 출입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전날(9일) 밤 일방적으로 MBC 취재진에게 '대통령 전용기 탑승 불허' 조치를 내린 것과 관련한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이 관계자는 마지막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고 이같이 말했다. 지난 9월 미국 뉴욕 순방 당시 불거진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을 처음으로 전한 MBC 보도를 '가짜뉴스'로 규정한 것이다. 

이어서 이 관계자는 "(현 대통령실이) 과거 역대 정부에서 있었던 취재 제한이나, 출입정지나, 기자실 폐쇄와 같은 조치를 취한 게 아니다"라면서 "모든 취재를 허용하지만, 막대한 국민 세금이 들어가는 취재 편의를 제공하는 것이 옳으냐라는 고민 속에서 취한 조치임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도 이날 아침 출근길 문답에서 "대통령이 많은 국민들의 세금을 써가며 해외순방을 하는 것은 중요한 국익이 걸려 있기 때문"이라고 불허 조치의 이유를 밝혔었다.

"취재 제한 아니다" 강조한 대통령실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에서는 마치 '막대한 국민 세금'을 들여 순방에 동행하는 언론사에 취재 편의를 제공하고 있는 것처럼 재차 강조했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 대통령 해외 순방에 동행하는 언론사들은 과거 정부 때부터 항공료와 숙박료, 교통비, 현지 프레스센터 설치 등 취재와 관련된 일체 비용을 직접 부담해왔다.

이에 앞서 대통령실 관계자는 MBC 전용기 탑승 불허와 관련해 한국기자협회와 언론노조 등에서 취재제한 조치 철회 및 책임자 파면, 윤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한 것에 대한 입장을 묻자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는 건, 취재 편의를 일부분 제공하지 않는 것이지 취재 제한은 전혀 아니다"라면서 "분명히 말씀드린다. 취재에 대해선 어떤 제한도 한 바 없다"라고 단언했다.

그러나 전용기를 이용 못 하게 하는 게 취재 제한에 준하는 효과를 주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대해 이 관계자는 "저희가 여러 차례 MBC에 가짜뉴스, 허위보도에 대해서 문제제기를 했다"면서 "여러분들이 더 잘 아실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따로 더 말씀드리지 않겠다"고 말을 꺼냈다. 

그러면서 그는 "(MBC의 '비속어' 보도에) 진상 확인이 필요했고, MBC에 질의서를 보냈다. 사실이 아님을 확인했으면, 최소한 공영방송은 그 보도의 경위에 대해 자체 조사를 통해 국민들에게 알릴 의무가 있다"며 "MBC는 두 달 가까이 팩트를 체크할 수 있고, 또 검증하고 개선할 시간이 충분했음에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또한 "대통령이 아침에 말씀하신 것처럼 막대한 세금을 들여 전용기를 띄우는 건 중요한 국익이 걸려있는 순방 외교를 위한 것"이라며 "개선의 여지가 없는 상황에서 (MBC가) 국익을 또다시 훼손하는 일이 발생하면 안 된다는 판단에서 저희가 최소한의 취재 편의를 제한하는 조치를 했을 뿐이라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같은 해명에 대해서도 질문이 이어졌다.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 당시 MBC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매체들이 '바이든'으로 자막으로 표기했는데, (그런 논리라면 타사에도) MBC와 비슷한 조치를 취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과 함께, "MBC 취재진이 전용기에 탑승하면 어떤 국익이 침해 되느냐"라는 질문이 나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MBC는 전문가들도 확인하기 어려운 음성을 자막으로 기정사실화했다. 가장 먼저"라면서 "하지도 않은 말을 괄호 안에 넣어서 국민들에게 그것이 사실인 것처럼 확정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특파원이 본인들의 보도를, 왜곡된 보도를 재보도한 외신을 이용해서 미국 백악관과 국무부에 '윤 대통령이 미 의회를 향해 F로 시작되는 욕설을 했다'라며 반응을 묻는다"라며 "이 모든 절차는 취재윤리와는 전혀 상반된 (것이고), 명백하게 국익을 훼손한 (것이다), 그리고 국익의 각축장인 순방 외교를, 외교의 성과를 훼손하는 그런 일이었다고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그는 "여러 차례 (MBC에) 시정을 요구하고 진상에 대한 확인을 부탁드렸지만 그런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번에 (대통령 탑승 불허라는) 불가피한 조치가 내려졌다"면서 "막대한 세금을 들여 전용기를 띄워 순방을 가는 건 '국익을 지켜달라'는 국민들의 요청을 받아 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국익 훼손에 대한 개선의 여지가 없는 상황에서 또다시 같은 일을 반복할 수 없다는 점을 말씀 드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MBC가 개선하지 않아 불가피하게 조치" 주장 
 
김원이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9월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윤석열 대통령 비속어 논란 관련 MBC 보도 화면을 전광판에 띄운 모습.
 김원이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9월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윤석열 대통령 비속어 논란 관련 MBC 보도 화면을 전광판에 띄운 모습.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긴 해명에도 대통령실이 순방 출발 이틀 전에 '갑작스럽게' MBC에 대한 조치를 취한 것에 대한 의문이 이어졌다. 이에 대통령실 관계자는 "갑작스럽게"가 아니라, "지금까지 기다려왔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아시는 것처럼, 전 국민이 슬픔과 아픔을 겪었던 참사가 있었고, 그러면서 저희가 어제(9일)서야 순방 일정에 대한 공지를 처음 받았다"면서 "순방 관련해서, (뉴욕 순방) 그 이후에 지금까지 충분한 시간을 줬다는 판단 속에서 결정을 내린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 기자가 "대통령실에서 전날(9일) MBC에 전달한 통보문에 '(김건희 여사의) 대역임을 고지하는 왜곡'이란 표현이 있다. 이 부분이 '국익'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 또, 대통령실 주장대로 가짜뉴스라고 한다면 '언론중재위'라는 제도 등을 통해 시정 요청한 적이 있는가"를 물었다.

이 관계자는 "대역임을 고지 않고 방송하는 건 공영방송 취재윤리에 명백히 어긋나는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MBC가 스스로 사과하고 재편집한 걸로 안다"면서 "언론중재위는 대통령실에서 직접 (시정 요청을) 한 적은 없고, 외교부에서 한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답변했다. 

아울러 그는 "공영방송인 MBC가 하지 않은 발언을 왜곡해서 자막화한 그 과정을 스스로 검증하고, 국민들에게 그 과정을 설명하고, 필요하다면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라며 "여러 차례 (MBC에) 요청했지만, 그런 (개선) 과정이 전혀 없었다. 이게 이번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는 과정이었다"라고 말했다. 

한편, 대통령실은 이날 오후 문자 공지를 통해 대통령실 관계자가 기자들과 만나 나눈 질의응답 과정에서 "막대한 국민 세금이 들어가는 취재 편의 제공"이라고 언급한 것에 대해 "단지 대통령 전용기 탑승만을 말씀드린 것은 아니다"라면서 해명을 내놨다.

이어 대통령실은 "순방 관련 기자단 지원을 위해 대통령실은 물론, 외교부 및 외교부 산하기관 그리고 여러 관련 기관의 투입이 이뤄진다"라면서 "다만 취재 편의를 전부 제한할 경우 개별 취재 자체를 침해할 소지가 있어 전용기 탑승 배제라는 최소한의 조치를 취했다"고 알렸다. 

태그:#대통령실, #윤석열, #가짜뉴스, #MBC 1호기 탑승 불허
댓글2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