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 압사 참사 현장에 국무위원들과 방문해 헌화하고 있다. 오른쪽으로 추경호 기획재정부 장관과 한덕수 국무총리가 서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 압사 참사 현장에 국무위원들과 방문해 헌화하고 있다. 오른쪽으로 추경호 기획재정부 장관과 한덕수 국무총리가 서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내각 총사퇴 얘기가 나오기 전에 대통령이 결단해야 한다."

한 국민의힘 의원은 2일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한 국민적 공분을 누그러뜨리기 위해선 책임자에 대한 경질이 선제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경고했다.

"지금 우리 당과 대통령실이 이 사태를 너무 우습게 보는 것 같다. 이번 주말에 분명 촛불집회가 있을 텐데, 유가족이 참석하는 등 커지면 그땐 한덕수 국무총리 사퇴로도 못 막는다. 주말 전에 결단을 해야 한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책임 회피성 발언 논란, 한덕수 국무총리의 외신 기자간담회 '농담' 물의까지 불거지면서 참사 후 정부·여당에 대한 비판 여론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여당 내에서도 이 장관과 한 총리를 경질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는 셈이다.

결정타는 지난 1일 공개된 참사 당일 112 신고 녹취록이었다. 참사 발생 4시간여 전부터 압사 위험성을 알렸던 시민들의 신고 녹취록이 공개되면서, '지금은 추궁이 아니라 추모의 시간'이란 여당의 기조가 확연히 달라졌다.

"이상민·한덕수, 징계로만 그치면 '대통령 하야' 집회 생길 것"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이태원 압사 참사 발생 사흘 만인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공식 사과했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현안보고에 앞서 "국가는 국민의 안전에 대해 무한 책임이 있음에도 이번 사고가 발생한 것에 대해 국민 안전을 책임지는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국민 여러분께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최근 언론 브리핑에서 이번 사고의 원인과 관련, '경찰과 소방을 미리 배치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었다', '예년과 비교했을 때 특별히 우려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모였던 것은 아니었다'고 말해 논란을 일으킨 데 대해서는 "소중한 가족을 잃은 유가족과 슬픔에 빠진 국민의 마음을 미처 세심하게 살피지 못했다"며 "다시 한 번 깊은 유감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하고 고개를 숙였다.
▲ 이태원 참사 사흘 만에...고개 숙인 이상민 장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이태원 압사 참사 발생 사흘 만인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공식 사과했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현안보고에 앞서 "국가는 국민의 안전에 대해 무한 책임이 있음에도 이번 사고가 발생한 것에 대해 국민 안전을 책임지는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국민 여러분께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최근 언론 브리핑에서 이번 사고의 원인과 관련, '경찰과 소방을 미리 배치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었다', '예년과 비교했을 때 특별히 우려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모였던 것은 아니었다'고 말해 논란을 일으킨 데 대해서는 "소중한 가족을 잃은 유가족과 슬픔에 빠진 국민의 마음을 미처 세심하게 살피지 못했다"며 "다시 한 번 깊은 유감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하고 고개를 숙였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야당에서는 이미 국정조사와 특검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상황. 이 때문에 국민의힘 내에선 국면 전환 측면에서라도 대통령의 '결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이들이 요구하는 대통령의 결단은 곧 참사 이후 비판 여론을 자초한 이상민 장관과 한덕수 총리에 대한 경질이다. 즉, 고위급 책임자를 경질해서 사고 수습 의지를 내비쳐야 한다는 얘기다.

이에 대해 또 다른 국민의힘 의원은 "이상민 장관이 경찰의 총책임자는 아니지만 국무위원으로서 언행을 조심하지 못했고, 한덕수 총리 또한 이태원 참사 관련 기자회견에서 웃는 모습을 보여 정부의 수준을 떨어뜨렸다"고 꼬집었다.

이어 "행여 이 장관과 한 총리 징계 정도로 그쳐선 안 된다. 그 다음부턴 대통령 하야 집회가 생길 것"이라며 "대통령 신임도가 떨어지고 국정이 불안해지는 것도 죄다 대통령 책임이다. 그런 측면에서 냉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한덕수 총리에 대한 경질은 과하다는 신중론도 있다.

한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이상민 장관은 (참사에 대한) 직접적인 책임이 있는 것보단 대형 말실수를 해서 대통령에게 부담을 주고 있다. 이 건만이 아니라 지속해서 실언이 많다는 점을 고려해서 대통령 입장에선 경질을 검토해볼 수 있다"고 의견을 내놓았다. 

하지만 당내 일각의 한 총리 경질 목소리를 두고선 "너무 과하다"면서 "청문회 대상자들을 경질할 때는 신중해야 한다. 국민 정서에 맞추려고 막 자르면 책임자가 없어서 사고가 생길 수도 있다"고 피력했다.

다른 중진의원은 통화에서 "이상민 장관은 아마 자진 사퇴하게 될 것이고, (한덕수 총리 사퇴와 관련해선) 그건 내가 지금 말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안철수 "윤희근 경질·이상민 사퇴"... 유승민 "정부 재구성 각오해야"
 
한덕수 국무총리가 2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이태원 사고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이태원 참사 중대본 회의 주재하는 한덕수 총리  한덕수 국무총리가 2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이태원 사고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여당 당권주자들은 아예 이 장관 등에 대한 파면·사퇴 등을 공개적으로 요구하는 상황이다.

안철수 의원은 이날(2일) 본인 페이스북에 "윤희근 경찰청장은 즉시 경질하고 사고 수습 후 이상민 장관은 자진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 경찰청장은 경질하되 이 장관에 대해선 스스로 직을 내려놓도록 하자는 주장이다.

특히 그는 윤 청장에 대해서 "112 신고 녹취록을 보면 조금도 변명할 여지가 없다. (윤 청장) 본인 스스로도 미흡했다고 인정했다"며 "더 충격적인 사실은 '정책 참고자료'로 위장된 정치 문건을 (경찰청에서) 만든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실상 사찰로 볼 수도 있는 일이다"며 "즉각 경질하지 않으면 공직자들에게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 장관에 대한 파면 조치를 요구했던 유승민 전 의원은 같은 날 한덕수 총리의 '농담'을 거론하면서 '정부 재구성'에 버금갈 인적쇄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본인 페이스북에 "대한민국 국무총리라는 사람이 이태원 참사 외신기자회견에서 웃고 농담을 했다. 전 세계가 보는 앞에서, 참사로 희생당한 영혼들을 욕보이고 국민들을 부끄럽게 만들었다"면서 이어 "저런 사람이 총리라니...이 나라가 똑바로 갈 수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윗사람일수록 책임의 무게는 훨씬 더 크다. 일선 경찰관에게만 책임을 묻는다면 국민은 결코 납득하지 못할 것"이라며 "대통령은 정부를 재구성하겠다는 각오로 엄정하게 이번 참사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태그:#이상민, #한덕수, #이태원 압사 참사, #국민의힘, #경질
댓글7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