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7일 충남 홍성의 한 논에서는 벼 수확이 진행되고 있다.
 17일 충남 홍성의 한 논에서는 벼 수확이 진행되고 있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농민단체들이 "볏값이 여전히 안정화 되지 않고 있다"며 정부에 '쌀 생산비 보장'을 촉구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3일 "올해도 수급 과잉이 전망된다"면서 공공비축미 45만톤 매입과 더불어 쌀값 안정을 위해 45만톤의 시장 격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사실상 정부에서 90만 톤의 쌀을 매입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이런 가운데 당진시농민회와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18일 성명을 내고 "쌀값 하락으로 농심은 착찹하다"며 "정부는 공정한 벼 가격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90만톤 매입 결정이 중요한 게 아니다"라며 "농민들의 현지 벼 판매가격이 지난해 수준이라도 회복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농민들은 벼 80kg 한 가마에 24만 원 선을 요구하고 있다.

성명에는 당진여성단체협의회, 당진풀뿌리여성연대, 어울림여성회, 참교육학부모회당진지회, 당진참여연대, 민주노총당진시위원회, 당진YMCA, 우강송전탑대책위, 소들섬사랑하는모임, 환경참여연대당진시지부, 내 기후, 동학농민혁명승전목기념사업회, 당진역사연구소, 당진여성농민회, 쌀생산자협회 당진시지부, 당진시농민회, 당진시 농촌포럼이 참여했다.

태그:#벼수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