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10월 14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10월 14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대통령이 사상 초유의 카카오 서비스 장애 사태와 관련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상황실을 장관 주재로 격상하고 장관 주재 현장 회의를 열 것을 주문했다. 이에 따라 과기부 재난상황실은 장관 직속 방송통신재난대책본부로 격상됐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현재 디지털 부가서비스 장애로 국민 민생에 불편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 정부 부처에 지시를 내렸다"면서 윤 대통령의 지시 내용을 알렸다.

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카카오, 네이버 등 디지털 부가서비스 중단으로 우리 국민께서 겪고 계신 불편과 피해에 대해 매우 무겁게 느끼고 있다"라며 "카카오 등이 책임 있고 신속한 서비스 복구를 하도록 정부 부처도 노력을 다해 주기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또 "이와 함께 정확한 원인 파악은 물론, 트윈 데이터센터 설치 등을 포함한 사고 예방 방안과 사고 발생 시 보고 및 조치 제도 마련도 철저히 이뤄져야 한다"며 "현재 과기부 실장 중심의 상황실을 장관 주재로 격상해 지휘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앞서 이종호 과기부 장관은 이날 오전 카카오 서비스 장애 사태를 부른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현장을 찾아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큰 유감이다"며 "막중한 책임을 통감하며 국민 여러분께 큰 불편을 드리게 된 점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장관은 이 자리에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모든 데이터가 집적되는 데이터센터의 안정적인 운영 관리나 정보통신서비스의 안정성 확보가 주요해지고 있다. 이런 안정성이 무너지면 일상의 불편을 넘어 경제, 사회활동이 마비될 우려도 있는 만큼 정부도 이번 상황을 매우 엄중히 여기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SK C&C와 카카오 등에게 "이런 파급효과를 통감하고 기본을 튼튼히 해달라"라면서 "정부도 중요한 부가통신 서비스와 관련 시설에 대한 점검·관리 체계를 보완하는 등 필요한 제도적·기술적 방안들을 적극 검토하겠다"고도 밝혔다.
 
김범수 카카오 의장 등 국감 증인 추가 채택될 듯

 
10월 15일 오후 화재가 발생한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SK 판교 캠퍼스 A동에서 소방관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이 불로 현재 카카오톡, 포털사이트 다음 등 통신 장애가 발생했다.
 10월 15일 오후 화재가 발생한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SK 판교 캠퍼스 A동에서 소방관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이 불로 현재 카카오톡, 포털사이트 다음 등 통신 장애가 발생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한편,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이날 오후 데이터센터 화재현장을 찾아 대응 상황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특히 국회 과방위는 오는 17일 전체회의를 열어 이번 사태와 관련해 김범수 카카오 의장과 박성하 SK C&C 대표 등을 국정감사 추가 증인으로 채택하는 것도 논의할 예정이다. 국회 과방위 여야 간사는 이날 김범수 의장 등에 대한 국감 증인 채택에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국회 과방위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조승래 의원은 이날 개인 성명에서 "데이터센터를 운영하는 SK(주)는 신속한 시설 정상화에 힘쓰고, 카카오와 네이버는 서비스 복구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당부한다. 과기정통부도 국민 생활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면서 이번 사태에 대한 유감을 표명했다. 

아울러 "오는 21일 방통위, 24일 과기정통부 국정감사, 종합감사에서 국민 실생활에 직결된 온라인 서비스와 인프라 문제에 대해 점검하고 대책을 살펴보겠다"며 "필요하면 데이터센터 사업자, 카카오와 네이버 관계자를 국정감사 증인으로 불러 직접 이번 사태의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그는 전날(15일) 오후 본인 페이스북에 "(카카오 서비스 장애 등의) 원인이 무엇인지, 언제 정상화되는지 확인 중"이라며 "메인에 문제가 생기면 자동으로 백업망에 연결이 돼야 할텐데 그렇지 않은 모양이다. 따져봐야겠다"고도 밝힌 바 있다.

태그:#윤석열 대통령, #카카오톡, #과방위, #김범수 의장, #데이터센터 화재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