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 대통령실 제공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6일 최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북한에 엄정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한일 양국이 협력해 나가자는 데 뜻을 모았다"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이재명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양 정상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한반도는 물론 동북아 및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심각하고 중대한 도발 행위로써 강력히 규탄했다"면서 이같은 통화 내용을 소개했다. 

두 정상의 통화는 이번이 처음이며 이날 오후 5시 35분부터 6시까지 25분간 이뤄졌다. 

이 부대변인에 따르면, 양 정상은 "북한의 무모한 도발은 중단되어야 하고, 도발에는 대가가 따른다는 메시지를 북한에 정확히 전달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으며, 이를 위해 "한미일 3자간 안보협력은 물론 안보리를 포함한 국제사회와 굳건히 연대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양 정상은 "한일 양국이 국제사회의 다양한 현안에 협력하여야 할 파트너"라는 데 공감하고, 지난달 유엔 총회를 계기로 이뤄진 회담을 포함해 양국관계에 긍정적 흐름이 있음을 평가하는 한편 관련 외교적 노력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끝으로 이 부대변인은 "양 정상은 안보 문제를 포함한 다양한 현안에 대해 수시로 격의 없이 소통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앞서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지난 9월 21일(미국 현지시각) 유엔총회 참석을 계기로 뉴욕에서 우여곡절 끝에 첫 만남을 갖고 대화의 물꼬를 텃다. 이날 윤 대통령이 유엔총회장 인근 한 콘퍼런스 빌딩에 있는 기시다 총리를 직접 찾아가 30분간 한일 정상 간 약식회담을 가졌다(관련 기사 : 윤 대통령이 일 총리 찾아가 성사된 30분 '약식회담' http://omn.kr/20t95).

태그:#윤석열, #기시다 후미오, #전화통화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