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하윤수 부산시교육감이 27일 309회 부산시의회 임시회 3차 본회의에서 검찰 압수수색, 청사 이전 논란 등에 대한 시정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하윤수 부산시교육감이 27일 309회 부산시의회 임시회 3차 본회의에서 검찰 압수수색, 청사 이전 논란 등에 대한 시정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 부산시의회

관련사진보기

 
하윤수 부산시교육감이 검찰의 압수수색과 교육청사 이전 발표 논란과 관련해 사과했다.

하 교육감은 지난 27일 열린 309회 부산시의회 임시회 3차 본회의에서 "취임한 지 석 달 가까이 되어가고 있다. 업무를 파악하는 차에 여러 가지 불미스러운 일들이 있어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법은 법이고, 행정은 행정이니만큼 흔들림 없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앞서 부산지방검찰청은 지난 22일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교육자치법) 위반 혐의로 하 교육감의 자택과 사무실, 정책소통비서관실을 압수수색했다. 사전선거운동 의혹과 관련한 증거 확보 차원이다.

청사 이전추진 발표 과정에서 불거진 시의회 무시 비판에 대해서도 하 교육감은 수용한다는 태도를 보였다. 압수수색 다음날인 23일 시교육청은 사전 교감이나 논의 없이 청사 이전을 공식화했다. 건물 노후화, 접근성 불편 등을 이유로 서면 놀이마루에 연면적 10만 8000㎡, 지하 5층 지상 16층 규모의 신청사를 짓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전혀 알지 못하고 놀이마루 등에 대한 질의를 준비했던 기획재경위 소속 배영숙 국민의힘 시의원은 "협의나 상임위 보고도 없이 이전을 공개한 것은 시의회를 무시하고, 짓밟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하 교육감은 "짓밟지 않았다. 관점의 차이다"라면서도 "취임 이후 시의회와 관계를 관례적으로 잘해왔다고 봤는데, 결과적으로 그렇게 못한 점에 대해 깊이 사과한다"라고 말했다. 배 의원이 재차 "이번 사태를 요약해 표현해달라"라고 질문하자 하 교육감은 다시 "제가 챙기지 못해 죄송하다"라고 고개를 숙였다.

그러나 이러한 사과로 반발이 사그라들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 시민단체는 물론 야당의 비판 성명이 이어지고 있고, 시의회 상임위인 교육위원회는 공식적인 설명을 요구한 상황이다. 신정철 시의회 교육위원장은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사전 공감대도 없이 추진한 만큼 상임위원들에게 해명하고 사과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교육단체는 오는 29일로 예정된 하 교육감과 면담에서도 이 문제를 거론할 예정이다. 강진희 부산희망교육네트워크 집행위원장은 "공약에도 없는 걸로 아는데 일방적으로 이전을 발표했다. 시의회도 모른다는 건 어처구니가 없다"라며 "이 부분을 지적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
국민의힘도 비판한 부산교육청 이전 추진 http://omn.kr/20wb7
-
검찰, 하윤수 부산교육감 압수수색 http://omn.kr/20tdi

태그:#하윤수, #부산시교육감, #교육청 이전, #압수수색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