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충우 여주시장이 23일 최근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용인반도체 클러스터 용수공급 관련 재차 상생방안을 촉구했다.
 이충우 여주시장이 23일 최근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용인반도체 클러스터 용수공급 관련 재차 상생방안을 촉구했다.
ⓒ 여주시

관련사진보기

 
"수질 관리 체계 향상을 위한 여주시의 노력과 성과에도 불구하고 돌아온 것은 더욱 강화된 규제뿐이었다."
 

이충우 여주시장이 23일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용인반도체 클러스터 용수공급 관련 여주시민의날 행사에서 목소리를 높였다.

이 시장은 이날 "여주시는 40년 가까이 지속된 수도권정비법과 상수원 보호를 위한 특별대책구역 지정으로 합당하고 정당한 권리조차 주장하지 못했다"며 "강물을 보호하고자 내 집의 작은 수리조차 제한받았지만 우리 여주에 돌아온 것은 더욱 강화된 규제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간 각종 규제에 대한 여주시의 요구는 지속적인 환경적 노력과 변화를 고려해 획일적으로 적용해온 규제를 목적과 취지에 맞게 변경해 달라는 것"이라며 "40년 가까이 유보해온 우리의 권리를 되찾자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얼마 전 우리는 규제 완화에 대한 여주시민의 하나 된 열망을 보았다. 불합리한 희생이 아닌, 같이 잘 살자는 상생을 뜨겁게 외치는 시민들의 단결된 힘을 보았다"며 "다음 세대를 위해서라도 성장의 발목을 잡는 불필요한 규제를 반드시 개혁하고 말겠다는 공정과 상식의 외침을 보았다"고 말했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는 용인시 원삼면 일원에 약 415만㎡의 반도체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 120조 원이 투입되는 국내 최대의 반도체 산업단지 프로젝트다.
  
앞서 여주시는 SK에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운영을 위한 여주 남한강에서 일일 26만5천 톤의 용수 공급에 대해 SK-여주시 차원의 상생 발전이 마련돼야 한다고 요구해왔다. 지난 5일에는 여주시민단체 등 1천여 명이 집회에 나서며 취수공급에 따른 상생방안을 촉구하기도 했다.(관련기사:"정부·경기도·SK하이닉스는 남한강 취수 상생방안 마련하라")

하지만 관련 협의는 지지부진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이와 관련 이 시장은 지난 기자와의 면담에서도 "여주시는 (용수 공급 등과 관련해 문서 등을 통한) 하이닉스와 공식적인 아무런 약속을 한 것이 없다"며 "(단순한 발목잡기가 아닌) 그간의 우리지역의 희생을 보고 우리의 입장을 살펴봐달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김선교 국회의원 및 시·도의원, 유관 기관장, 사회단체장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76명에 대한 시상이 진행됐다. 또 국악공연, 태권도 시범공연, 여주시민합창단 공연과 여흥초등학교 3학년 윤선우, 홍지유 학생의 시민헌장 낭독 등이 이어졌다.
  
여주시민의날 행사 모습
 여주시민의날 행사 모습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태그:#이충우, #여주시, #하이닉스, #반도체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