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컨퍼런스 빌딩에서 한일 정상 약식회담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2022.9.22
▲ 악수하는 한일 정상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컨퍼런스 빌딩에서 한일 정상 약식회담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2022.9.22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만남이 우여곡절 끝에 '약식회담'으로 진행된 것에 대해, 대통령실은 22일 "기시다 총리와 배석자들이 함께 약식회담을 하게 된 것은 바이든 (미국) 대통령 일정과 밀접하게 연결이 되어 있다"면서 "바이든 일정이 변경되면서 모든 양자 일정들이 다 헝클어졌다"라고 알렸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22일(미국 현지시각) 0시 20분경 뉴욕 프레스센터에서 기자들로부터 관련 질문을 받고는 이같이 답하면서, 한일 정상 간의 만남이 어렵게 성사된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그는 "미일 정상회담부터 시작해서, 바이든 대통령과 정상회담 하고 싶은 나라가 얼마나 많겠냐? 그게 어그러지면서 연쇄, 파상 효과를 내기 시작한 것"이라며 "그러다 보니까 한일 정상회담도 상당히 불투명해진 가운데에서, 급작스럽게 일정이 잡히다 보니까 약식회담의 형식을 띠게 되었다"고 말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낮 12시 20경 뉴욕 유엔총회장 인근의 한 콘퍼런스 빌딩에서 행사를 치르고 있는 기시다 총리를 찾아갔고, 약 30분간 '약식회담'을 했다. 윤 대통령 취임 이후 첫 한일 정상 간 직접 대면 회담이었다. 이처럼 윤 대통령이 직접 찾아가는 의지를 보였음에도 일본 측에서 회담 장소에 테이블과 국기 등을 준비하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관련 기사: 윤 대통령이 일 총리 찾아가 성사된 30분 '약식회담' http://omn.kr/20t95 ).

일본 언론에서 이번 만남을 '약식회담'이라는 표현을 쓰지 않고 '간담회'라고 표현한 데 대한 질문도 나왔다. 이 고위 관계자는 "일본이 간담회라고 표현한 것을, 제가 답변 드릴 수 있는 위치는 아닌 것 같다"면서 사적인 의견을 전제로 답변을 이어갔다. 

한국은 "회담"이라는데 일본은 "간담회"... 질문에 대통령실 측 모호한 답변 

그는 "제 추측으로는 일본의 어떤 조심스러움, 현재 한일관계 개선이라는 큰 틀에서는 일본도 상당한 어떤 공감을 하고 있지만 그것을 다뤄나가는 과정이 기대 수준을 낮춰 나가는, 돌다리도 두들겨 가는 이런 일본의 입장이 투영된 게 아닌가 조심스럽게 추측을 해 본다"고 덧붙였다(관련 기사: 한국은 "한일 약식회담", 일본은 "간담"... 서로 다른 용어 http://omn.kr/20tgf ).

한편, 이번 한일 정상의 만남이 있기까지도 상당한 어려움이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순방 출국 전 대통령실에서는 "(일본이) 흔쾌히 합의했다"고 밝혔지만, 일본에서는 한국의 일방적인 발표로 불쾌감을 표시했다는 언론 보도도 나왔다. 실제로 일본 관방장관이나 기시다 총리는, 출국 직전까지 회담 관련한 질문에 "아직 아무것도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같은 과정에 대해 고위관계자는 "한일 회담과 관련해서 정상회담을 합의해 가는 과정이, 지금까지의 관례에 따르면 거의 '동시 발표'가 일종의 관례였다"면서 "그런데 그것이 어떤 시점에 제대로 지켜지지 못한 측면이 있는 것에 대해서, 양측 간에 조금 이견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렇지만 역시 궁극적으로 우리가 일본 측과 합의했던 건, 소위 회담을 하기(전)까지 보안을 철저하게 유지하는 것으로 합의를 했었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그 약속을 지켰다, 그리고 사전에 기자단 여러분께 공지를 드리지 못했다"고 양해를 구했다. 

그러면서 일본 언론에 먼저 보도된 데 대해 "그런데 (기시다 총리의) 다른 행사가 있었기 때문에 일본 기자들은 현장에 있다가 알게 된 것 같다"며 "기시다 일본 총리 주재 CTBT(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 우호 모임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이 관계자는 "한일 회담 관련해서 저희는 합의한 (비공개) 약속을 지켰다"며 "공개하지 않기로 일본 측이, 어떻게 보면 일본 측과 사전에 합의를 한 상태에서 벌어진 일이기 때문에 이 자리에서 일본 측을 비난하거나 비판할 입장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일본 정부에 유감을 표명하거나 항의할 계획은 없는지에 대해서는 "일본 측에 문의를 해 볼 생각이다"라며 "어떤 경위를 통해서 그런 일이 벌어졌는지에 대해서 문의할 계획이다"라고만 말했다. 

한편, 이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시다 총리가 '현안을 해결해서 양국 관계를 개선할 필요성에 공감했다'고 한 것과 관련해 어떤 현안이었는지를 묻는 말에 "한일 현안은 여러분이 짐작하시다시피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지금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서 양국이 집중하고 있는 현안은 강제징용 문제다"라고 답했다. 

태그:#윤석열, #기시다 후미오, #한일 정상 약식회담, #유엔총회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