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덕수 국무총리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답변을 마친 뒤 자리로 향하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답변을 마친 뒤 자리로 향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한덕수 국무총리 : "미 대통령께 저런 말씀을 드리셨습니까? (윤) 대통령께서?" "바이든 대통령 앞에서 말하셨나요?" "글쎄 방금 보여주신 거에는 바이든 대통령이 보이지 않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재차 윤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 대통령에게 막말을 면전에 했는지 물었다. 김원이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2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문제의 장면이 담긴 영상을 본회의장에 띄웠음에도, 한 총리의 '면전 유무' 반문은 계속 이어졌다.

문제 영상 띄워도... 한덕수 '면전 아니지 않나' 답변

한덕수 총리는 공식 행사장 안에서 발생한 상황이라는 김 의원의 질타에 "명확하게 그 말이 (조 바이든 미 대통령에게) 들렸고, 통역도 됐고, 그래서 바이든 대통령에 들어갔나"라고 다시 물었다. 김 의원의 목소리가 높아지기 시작했다. 

"녹화가 다 됐고, 기자들이 다 들었습니다. 그게 숨겨집니까."

이어진 질의답변에선 한 총리의 동문서답이 이어졌다. 국민적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현 논란에 대해 한 총리가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자, 한 총리는 "의원님도 기억력 차질을 보일 수 있지 않느냐"는 대답을 내놨다. "현안을 파악하고 나오라"는 요구엔 "의원님이 이렇게 적극적으로 물으실 줄 예상 못했다"고 맞받았다. 

그러나 한 총리도 결국 윤 대통령 발언의 문제점을 인정했다. 김 의원이 "대통령실이 사적 발언이라 문제 없다는 식으로 말했는데, 비공식 자리에서 이런 욕설과 비속어를 써도 되나"라고 질의하자, 한 총리는 "적절하지 않겠죠. 사실이라면"이라고 짧게 답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의원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윤석열 대통령 '욕설 논란' 화면을 띄우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의원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윤석열 대통령 "욕설 논란" 화면을 띄우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대정부질문 휩쓴 '48초 공방'

막말 공방전 이후엔 '48초' 논쟁이 시작됐다. 

한덕수 : "(48초 환담이라는 말이) 방송에 나온 겁니까? 그러면 진작 방송에 나왔다고 이야기하시지 그러셨어요." 

김원이 : "몇 번을 이야기했습니까? 의원 이야기를 들으세요."

한덕수 : "48초가 아닙니다." 


윤 대통령이 21일(미 현지시각) 미국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에 참석, 바이든 미 대통령과 서서 48초간 짧은 대화에 나눈 것을 두고, 한 총리와 김 의원간 논박이 이어진 것이다. 

한 총리는 재차 "48초 말고도 (이후 진행된) 리셉션에서 얼마든지 이야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에 "48초 스탠딩 환담을 위해 순방길에 올랐다면, 대통령이 욕설과 비속어로 미 국회와 대통령을 모욕한 게 순방의 전부라면 국민적 비판과 조롱에 직면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태그:#한덕수, #김원이, #윤석열, #바이든, #막말
댓글4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