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포스코 본사.
 포스코 본사.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11호 태풍 힌남노로 포스코 포항 제철소가 가동을 멈춘 가운데 정부와 여당이 포스코가 태풍 대비에 미흡했는지 조사하겠다고 하자 더불어민주당이 "재난 앞에 책임 여부를 따질 때냐. 정부는 복구 지원방안부터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같은 공방에 일각에서는 문재인 정부 시절 임명된 최정우 회장의 사퇴를 이끌어내기 위한 책임론 제기라는 주장도 나온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8일 오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49년 만에 처음으로 가동을 멈춘 포항제철소는 복구 작업이 한창"이라며 "포스코는 3개월 안에 복구를 완료하기 위해 무진 애를 쓰고 있는데 정부는 책임 소재를 따지겠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오 대변인은 "지난 집중호우와 태풍 힌남노로 인해 피해 복구 작업이 한창인데 14호 태풍 난마돌까지 북상 중이라고 한다"며 "정부는 재난 피해 속에서 책임을 따져 묻겠다며 나설 것이 아니라 다가오는 태풍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대책을 마련하고 복구를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16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세계 초일류 기업이자 선조들의 핏값으로 세워진 자랑스러운 제철소에 큰 오점을 남긴 이번 피해에 대해 반드시 책임이 따라야 한다"라고 말했다. 

성 의원은 또 "관계당국은 포스코가 입지 및 기후 변화에 대한 대비책이 있었는지를 정확히 파악한 뒤 당에 보고해 주시기 바란다"며 "포스코는 지진이나 태풍 등에 언제든 노출될 수 있는 입지이며 특히 바로 옆에 있는 냉천이 하류로 갈수록 급격히 수량이 많아지는 것에 대해 예측도 대비도 되지 않은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연임 성공 최정우 회장 사퇴론 '솔솔'

장영진 산업부1차관도 지난 15일 열린 '철강 수해복구 및 수급점검' 회의에 앞서 "태풍이 예보된 상황에서도 이런 피해가 발생한 것에 대해 한 번 따져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포스코가 피해를 입은 것을 두고 여야가 정쟁을 벌이는 것은 문재인 정부에서 포스코 수장이 된 최정우 회장을 타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최정우 회장이 지난해 3월 연임에 성공해 오는 2024년 3월까지가 임기이지만 정부가 최 회장에게 책임을 물어 사퇴시킬 것이라는 이야기가 포스코 주변에서 나오고 있다.

한편 이날 민주당 포항 침수피해 점검 및 지원대책단 소속 의원 10여 명은 포항 냉천 범람현장과 포스코를 방문해 피해 복구 지원을 약속했다.

공동 단장을 맡은 김한정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간사와 최인호 국토교통위원회 간사를 비롯해 산자위 소속 김용민·김정호·양이원영·이동주·이용선·이장섭 의원,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오영환 의원,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진성준 의원 등이 동행했다.

 

태그:#태풍 '힌남노', #포스코, #성일종, #오영환, #최정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