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6일 태풍 힌남노의 영향에 따른 침수 피해로 주민 7명이 실종된 경북 포항시 오천읍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 내부 모습. 오전 11시 현재 배수율은 85%다.
 지난 6일 태풍 힌남노의 영향에 따른 침수 피해로 주민 7명이 실종된 경북 포항시 오천읍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 내부 모습. 오전 11시 현재 배수율은 85%다.
ⓒ 포항남부소방서 제공

관련사진보기

 
11호 태풍 '힌남노'의 영향권에 들었던 원자력발전소가 결국 수동정지됐다. 원자력안전위원회(아래 원안위)는 신고리1호기에 조사단을 파견하고 원인 파악에 들어갔다. 원안위는 이와 별도로 제어봉 장치에 문제가 생긴 신월성 2호기도 조사를 진행 중이다. 계속 반복되는 사고를 지적한 환경단체는 근본적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태풍에 원전 멈추고 정비... 환경단체 반응은

8일 원자력안전위는 "한국수력원자력이 신고리1호기(100만kW급)의 원자로를 수동으로 정지할 예정이라고 보고했다"라고 밝혔다. 신고리1호기는 지난 6일 거제에 상륙해 동해로 빠져나간 힌남노의 반경에 있었다. 당시 강풍으로 터빈발전기가 멈췄고, 한수원은 전력설비 이상을 사고 원인으로 추정했다.

올해 들어 가장 강한 태풍이 부산·울산 등 원전 밀집지대를 지나자 한수원의 대응은 분주했다. 2년 전인 2020년 9월 마이삭, 하이선 태풍으로 여러 기의 원전이 가동 중단된 사고를 반복해선 안 된다는 이유였다. 한수원 고리본부는 재난비상 B등급(경계)을 발령하고 신고리1호기의 원자로 출력을 79%로 줄였다.

그러나 강한 바람이 원전의 터빈발전기에 영향을 주면서 이번에도 사고를 피해 가지 못했다. 이후 점검으로 손상을 확인한 한수원은 원자로의 가동을 아예 멈추고, 정비에 들어가기로 했다. 이번 조처는 다음 주로 예정했던 원안위 정기검사(계획예방정비)와 함께 이루어진다. 태풍을 계기로 기간을 당겨 대응에 나선 셈이다.

앞서 고리본부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와 통화에서 "원전 규제기관과 함께 상세한 원인을 파악할 계획"이라고 말한 바 있다.
 
고리원전 1~4호기, 신고리 1~2호기를 운영하는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고리본부
 고리원전 1~4호기, 신고리 1~2호기를 운영하는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고리본부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조사단을 구성해 현장에 파견하는 원안위는 손상 이유, 정비작업의 적절성 등 설비 전반의 안전성을 검토하기로 했다. 원안위 원자력안전과 관계자는 "원자로 정지 상태에서 조사, 정기검사가 같이 진행된다"라며 "완료가 된다면 11월 초 정도에 승인을 거쳐 재가동될 것"이라고 말했다.  

원안위는 경북 경주 신월성2호기(100만kW급)에 대한 조사도 병행한다. 한수원은 이날 낮 "신월성2호기의 원자로가 제어봉에 전원을 공급하는 설비고장으로 이날 오전 10시 38분 자동정지됐다"라고 주민들에게 문자를 보냈다. 원안위는 제어봉 구동장치 설비 이상으로 제어봉이 낙하하면서 벌어진 일로 보고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있다.

한수원 월성본부는 신월성 원전의 사고와 태풍은 연관이 없다고 설명했다. 신월성 원전이 있는 경주 지역은 포항과 함께 힌남노의 직격탄을 맞은 지역 중 하나다. 태풍에 따른 강풍, 폭우로 피해가 속출하자 정부는 두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월성본부 관계자는 "대비를 적극적으로 하면서 별다른 피해는 없다"라며 "이번 사고는 원전 외부가 아닌 안쪽 설비에서 벌어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환경단체는 이번 원전 정지를 단순한 사고로 봐선 안 된단 입장이다. 기후위기에 따른 강한 태풍의 영향과 사고 반복 등 악순환을 짚은 환경운동연합은 "더 큰 재앙의 시작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라고 대책을 촉구했다. 환경운동연합은 "특히 신고리1호기의 경우는 핵발전소가 예측가능한 안정적 에너지 공급원이 될 수 없음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라고 꼬집었다.

태그:#핵발전소, #신고리1호기, #신월성2호기, #원안위, #한수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