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봉길 의사 유서(공책 내용 중 일부)
 윤봉길 의사 유서(공책 내용 중 일부)
ⓒ 국가보훈처

관련사진보기


대한민국 보물로 등록된 윤봉길 의사의 자필 이력서와 유서를 비롯한 백범일지 초판 서명본 등이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일반에 공개된다.

국가보훈처는 5일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이 9월 6일부터 12월 25일까지, 서울 서대문구 임시정부기념관 1층 특별전시실에서 1992년 맺어진 한중수교 30주년을 맞아, 수교 이후 진행된 임시정부청사 복원 등 각종 유물 155점을 공개하는 특별전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국가보훈처는 "1992년 맺어진 한중수교는 임시정부 청사를 비롯한 유적지를 찾아 보존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면서 "이를 통해 상하이 보경리 4호 청사를 시작으로 충칭 연화지 건물과 항저우 호변촌 청사에 이어, 최근에는 한국광복군 총사령부 청사까지 복원되어 본래 모습을 되찾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임정기념관 한중수교 30주년 특별전시 홍보 이미지
 임정기념관 한중수교 30주년 특별전시 홍보 이미지
ⓒ 국가보훈처

관련사진보기

 
이번 전시의 주제는 '금란지교(金蘭之交), 위대한 동행'이다. '한중수교 이후 진행된 임시정부 청사 복원'과 '독립운동가의 유해봉환 사업', '공동학술조사와 연구' 등 3부로 나눠 전시된다.

1부,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의 복원'에서는 임시정부 시절 독립운동의 긴박함과 그 과정에서의 임시정부 활동 흔적을 볼 수 있도록 관련 유물과 사진․영상으로 구성됐다.

전시물로는 1992년 8월 24일 체결한 '한중수교문서'와 1917년부터 1930년까지 임시정부 재정의 수입과 지출 내역을 정리한 '대한민국임시정부 결산안', 그리고 '백범일지 초판 서명본' 등이다. '백범일지 초판 서명본'은 김구 선생이 1929년, 중국 상하이 보경리 청사에서 집필한 <백범일지> 상편을 1947년 백범일지출판사업소에서 발행한 것으로, 김구 선생의 서명이 수록돼 있다.
 
윤봉길의사 공책 표지.
 윤봉길의사 공책 표지.
ⓒ 국가보훈처

관련사진보기

 
2부, '대한민국 임시정부 요인 유해의 봉환'에서는 한중수교의 또 다른 성과물인 독립운동가의 유해봉환을 전시내용으로 다룬다. 주요 전시물로는 대한민국 보물로, 윤봉길 의사가 생전에 지니고 있던 '윤봉길 의사의 자필 이력서와 유서', 이름, 본적, 본관, 부모의 이름 등이 기록된 공책을 비롯해 1995년 8월 5일, 대한민국 임시정부 선열 5위(박은식, 신규식, 노백린, 안태국, 김인전) 천묘식 사진과 독립영웅들의 유해 환국을 환영하는 기사 등이다.

3부, '한중수교로 시작한 공동 조사와 연구'에서는 1992년 이후 진행된 한중간의 학술교류와 공동조사․연구, 그리고 그 성과를 소개한다.

특별전 관람료는 무료이며, 전시기간 동안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이 가능하다. 월요일은 휴관일이다.

김희곤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장은 "한중수교 30주년을 기념해 개최하는 특별전에 많은 국민들이 찾음으로써,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역사와 가치를 함께 기억하고 되새기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태그:#윤봉길, #한중수교, #국가보훈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