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8월 4일 낙동강 김해 대동선착장 부근의 녹조
 8월 4일 낙동강 김해 대동선착장 부근의 녹조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낙동강과 인근 논, 해수욕장뿐만 아니라 부산·대구·경남의 수돗물에서도 녹조의 독성물질이 검출됐다. 환경단체는 '보 개방' 등 근본적 해법을 거듭 촉구할 계획이다.

낙동강네트워크, 대한하천학회, 환경운동연합은 오는 31일 부산시청에서 부산과 경남, 대구 수돗물 분석 녹조 검사 결과를 발표한다. 현장에는 낙동강네트워크의 강호열 공동대표, 임희자 공동집행위원장과 하천학회 회장인 박창근 가톨릭관동대 교수 등 20여 명이 참석한다.

이들 단체는 "환경부가 기존에 '수돗물 안전' 입장만 되풀이해선 안 된다"라고 외칠 예정이다. 조사 과정에 참여한 민은주 부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7월 말부터 8월까지 진행했는데 결괏값을 보고 놀랐다. 부산과 경남, 대구 수돗물 모두에서 독소가 나온 것은 처음"이라며 "자세한 내용은 내일 공개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환경단체 조사에서 부산·경남까지 포함한 먹는 물의 독소 검출은 이번이 처음이다. 부산 식수원인 매리취수장의 지난달 남조류 세포 수는 ㎖당 최대 44만 개까지 올라갔다. 경보제 시행 이후 가장 높은 수치였다. 녹조의 원인인 유해 남조류는 생식과 간 독성을 띤 마이크로시스틴을 생성한다.

낙동강 녹조 창궐에도 그동안 환경부와 지자체는 먹는 물은 안전하다고 강조해왔다. 고도정수로 독성물질을 거르고 있다며 시민 불안감을 다독였다. 그러나 이번 발표는 이와 전혀 다른 결과여서 논란이 예상된다. 앞서 대구 정수장 녹조 독소 논란이 불거지자 환경부는 "고시 규정 LC-MS/MS법, 환경단체의 ELISA법을 모두 사용해 검사했지만, 독성물질은 미검출됐다"라고 반박했다.

올해 낙동강 녹조가 역대 최악으로 치닫자 환경단체는 연일 정부를 향해 해결책 마련을 압박해왔다. 지난 25일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과 함께 기자회견을 연 낙동강네트워크 등은 "낙동강 물, 퇴적토, 다대포해수욕장 바닷물에서 "마이크로시스틴 외에도 신경독소인 아나톡신, 신장을 망치는 실린드로스퍼몹신, 뇌 질환을 유발하는 BMAA까지 검출됐다"라고 보고했다.

29일 낙동강네트워크가 부산시의회를 찾아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와 공동으로 개최한 기자회견에서는 '녹조 독성물질=독극물'이라는 표현까지 등장했다. 이를 지적한 이들 단체는 "4대강 사업 이후 확산한 환경재난이 이제는 사회재난으로 번지고 있다"라며 "정부, 국회, 부산시가 더는 죽어가는 낙동강이 보내는 신호를 외면해선 안 된다"라고 호소했다.

하천학회도 같은 목소리를 내고 있다. 박창근 가톨릭관동대 교수는 "낙동강이 안전하지 않을 때 수돗물 역시 안전하지 않다는 걸 보여주는 사례"라며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고도정수만 외칠 게 아니라 낙동강 보의 수문을 열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
환경단체 녹조 조사결과, 신경독소 'BMAA' 첫 검출 http://omn.kr/20ey9
-
녹조 물 속에서 자라는 벼... 이 쌀 먹을 수 있겠습니까 http://omn.kr/2096k
-
바다에 도심하천까지... 부산, 낙동강 녹조의 습격 http://omn.kr/20930
-
녹조 확인한 박형준 "빈틈없는 대응"... 환경단체 "핵심 빠져" http://omn.kr/208gt
-
조사단이 목격한 충격의 낙동강... "국민 식수 심히 걱정" http://omn.kr/205o8

태그:#낙동강 녹조, #독성물질, #수돗물, #먹는물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