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창원특례시청사 전경.
 창원특례시청사 전경.
ⓒ 창원특례시청

관련사진보기

 
경남 창원특례시가 시장의 기자회견에 참석한 언론사에만 광고를 배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가 '광고비 집행 기준과 내역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은 22일 낸 성명을 통해 "창원시는 광고비 집행 기준과 내역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KBS창원가 지난 18일 "창원시장 기자회견 참석한 기자만 광고비 배정"했다고 보도하자 창원시는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한 바 있다.

앞서 홍남표 창원시장은 진해지역 수돗물에서 깔따구 유충이 나온 것과 관련해, '사과 기자회견'을 열었다. 그런데 몇몇 기자들이 기자회견 시간과 시점, 방식이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해 불참했고, 일부만 참석했다.

KBS창원은 뉴스 보도를 통해 "수돗물 유충사고에 대한 홍남표 시장의 공식 사과 기자회견에 참석한 일부 언론사에 광고비를 배정했다"라며 "창원시장의 기자회견 이틀 뒤에 일부 언론사에 광고비 배정", "뒤늦은 창원시장의 공식 사과에다 주먹구구식 언론사 광고비 배정까지", "창원시정이 시작부터 엇박자를 내고 있다"라고 보도했다.

이후 창원시는 해명자료를 통해 "KBS는 창원시가 공식 사과 이틀 후 브리핑에 참여한 5개 매체에 국한하여 광고비를 집행했다고 보도하였으나, 당일 브리핑에 참여한 매체는 10여개였다"고 했다. 창원시는 "1~6월 사이 집행한 광고는 286건으로 월 평균 47건이며, 7월 한 달 간 집행한 광고는 22건으로 월평균 이하였다"고 했다.

그러면서 창원시는 "시장의 공식 사과가 이미 끝난 마당에 브리핑에 참여한 매체 10여개 중 5개 매체만 특별히 선심성 광고비를 집행할 하등의 이유가 없으며, 이는 어느 누구나 쉽게 짐작할 수 있는 사실이다"고 했다.

창원시는 "보도는 수돗물 기자회견과 통상적인 언론 광고비 집행을 무리하게 연결시켜 창원시정 전반에 걸쳐 행정불신을 초래하고 시민의 알 권리를 왜곡하는 보도를 한 것"이라며 정정보도를 요청했다.

경남민언련 "광고운영위원회를 만들어라"

관련해 경남민언련은 "정황과 사실관계를 확인하면 누구의 말이 맞는지 바로 드러날 것"이라며 "여기서 우리가 짚어 볼 내용은 창원시의 광고비 집행기준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러나 창원시 공보관은 인터뷰에서 '참석했다고 준 것이 아니라 그동안 소외됐던 언론사에 준 것이다'라는 답변을 했다"며 "광고비 집행 기준이 참석 여부도 아니고 소외됐던 언론사라는 것이다. 문제의 핵심에 대한 답변도 아닐 뿐더러 그동안 창원시가 이런 방식으로 광고비를 자의적으로 집행해 왔다는 방증이다"라고 덧붙였다.

경남민언련은 "이번에 지적한 지방자치단체의 광고비 집행기준과 내역의 공개에 대한 문제는 그동안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고 했다.

창원시의 연간 광고비 예산은 15억 원 규모로 알려져 있다. 창원시청 기자실에는 등록 언론사는 200여 개, 등록 언론인은 400여 명, 상시 취재하는 언론사는 40여 곳으로 파악되고 있다.

경남민언련은 "창원시는 15억 원에 달하는 광고비 집행기준과 내역을 공개해야 한다. 예산과 집행내역을 포함해 1인 매체, 온라인 매체와 주간신문, 일간지의 영향력과 광고비 집행의 효율성, 공익성, 신뢰성 같은 객관적 기준 마련과 이에 따른 홍보비의 산정 기준도 공개되어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40여 개 취재 언론사 가운데 일부 소수 매체에서 광고비를 독점하는 것도 문제이지만, 그동안 소외되어 있었다면서 떡 하나 더 주듯이 누구의 말 한마디에 의해 광고비가 집행되고 말고 하는 호주머니 쌈짓돈이 아니다"고 했다.

창원시에 대해 경남민언련은 "광고운영위원회를 만들 것", "전문가와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광고운영위원회에서 합리적이고 투명한 정부 광고비 집행기준과 절차를 수립할 것", "온라인 시대에 맞는 경남지역 언론사의 영향력 지수를 개발하여 광고 집행의 기준으로 활용할 것"을 촉구했다.
 

태그:#창원시,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광고, #KBS창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