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흥사단은 8월 13일 오후 일본대사관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에게 "인류 보편적 가치에 따라 역사를 직시하고 성찰하라"고 촉구했다.
 흥사단은 8월 13일 오후 일본대사관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에게 "인류 보편적 가치에 따라 역사를 직시하고 성찰하라"고 촉구했다.
ⓒ 흥사단 제공

관련사진보기

 
해방 77주년 광복절을 앞두고 도산 안창호 선생이 일제하에 설립한 민족운동단체인 흥사단이 지난 13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흥사단은 이날 "해방된지 70여 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식민지 문제와 일본의 역사 왜곡으로 고통을 받는다"라며 "일본이 방사성 오염수 방류계획을 추진하고 독도를 일본 땅으로 표시하는 등 이기적이고 독단적인 행동을 지속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일본이 자국 시민과 한국을 포함한 주변 국가에 지속적인 고통과 피해를 주고 있다"면서 "일본 정부가 인류 보편적 가치에 따라 역사를 직시하고 성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만규 흥사단 이사장은 "일본은 침략과 폭력으로 20세기를 야만의 시대로 얼룩지게 한 역사적 책임이 있지만 역사적 성찰과 반성은 고사하고, 지속해서 역사를 왜곡하고 범죄행위를 미화·찬양했다"라며 "과거의 잘못을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한 독일과는 달리, 일본은 국제적으로 '정상국가(normal state)'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 정부가 전쟁 및 무력행사의 포기, 군대 보유 금지, 교전권 부인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평화헌법을 개정 시도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계속되고 있는 다케시마의 날 기념행사와 독도역사 왜곡교과서 논란,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를 포함한 강제동원 사실과 과거사 문제를 외면하고 은폐하는 일본 정부의 역사 부정 행태를 지적했다.
  
흥사단 단우들은 기자회견에 앞서 국가보훈처가 서울 수유리 무후광복군 합동묘를 대전현충원으로 이장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지난 13일 서울 동작동 현충원 현충관에서 봉송 분향례를 가졌다. 
 

태그:#흥사단, #기자회견, #무후광복군, #대전현충원, #광복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학부와 대학원에서 모두 NGO정책을 전공했다. 문화일보 대학생 기자로 활동했고 시민의신문에서 기자 교육을 받았다. 이후 한겨레 전문필진과 보도통신사 뉴스와이어의 전문칼럼위원등으로 필력을 펼쳤다. 지금은 오마이뉴스와 시민사회신문, 인터넷저널을 비롯, 각종 온오프라인 언론매체에서 NGO와 청소년분야 기사 및 칼럼을 주로 써오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