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병수 국민의힘 상임전국위원회 의장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4차 상임전국위원회를 마친 후 결과 발표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서병수 국민의힘 상임전국위원회 의장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4차 상임전국위원회를 마친 후 결과 발표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예측할 필요가 없어졌다."

'아직' 최고위원인 정미경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계속 (당의) 미래가 보인다"라며 "지금 현재가, 미래의 어떤 결과가 될 것 같아서 제가 너무 걱정이 된다"라고 이야기했다. 5일 오전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한 그는 비상대책위원회 전환 문제를 두고 열린 상임전국위원회의 결과에 대해 "처음부터 원칙과 상식과 당헌, 당규 이걸 다 무시하고 하는 상황"이라며 "그다음 절차를 예상하고 예측할 이유가 이제 없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정미경 최고위원의 말마따나 이날 상임전국위원회의 결과는 예상을 빗나가지 않았다. 총원 54명 가운데 40명이 참석했고, 일부 반대 의견에도 불구하고 대세는 바뀌지 않았다. 현재 당이 비상상황인지에 대한 판단에 29명이 동의했고, 당헌 개정안 표결에서도 26대 10으로 '최고위원회 개정안'이 '조해진·하태경 개정안'을 압도했다(관련 기사: "국힘 비대위원장 지명, 여러분이 더..." 서병수 말에 담긴 속뜻).

이준석 대표의 퇴로는 끊겼다.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가 끝난 후 당대표 자리에 복귀하려던 계획은 이제 수포로 돌아갔다.

친이준석계의 반전 기회, 하나씩 차단당하다
 
 
국민의힘 조해진 의원이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4차 상임전국위원회를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국민의힘 조해진 의원이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4차 상임전국위원회를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친이준석계 등이 마련하고자 했던 반전의 기회는 계속해서 차단당하고 있다. 조해진·하태경 두 국회의원이 제안했던 당헌 개정안은 비대위로의 전환은 인정하되, 비대위의 권한과 기간은 이준석 대표의 복귀 때까지로 제한하는 형태였다(관련 기사: '국힘' 조해진·하태경 "이준석 복귀 가능한 '상생안' 발의"). 반면, 최고위원회가 의결한 안은 비대위 출범 즉시 현 최고위가 자동으로 해산되고, 이준석 대표의 지위도 상실된다는 현 당헌·당규 해석을 밀어붙이는 안이다.

이날 상임전국위원회에서 둘 중 어떤 안이 채택될지 관심이 몰렸다. 두 의원은 지난 4일 기자회견에서 "저희가 제출한 게 가장 합리적이고 당의 화합을 이루고 상생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며 상임전국위원들의 합리적 판단을 기대했다. 만약 이들의 제안이 받아들여졌다면 이준석 대표 측과 소위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으로 불리는 친윤계의 갈등이 수습 국면으로 바뀔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미 무리수를 던져가면서 여기까지 상황을 끌고 온 친윤계가 여기에서 적당히 타협할 가능성은 희박했다. '용산(대통령실)의 의지'가 작동하는 게 명백한 상황에서, 다수의 상임전국위원들은 '윤심'을 따르는 것을 택했다. 당의 혼란 수습 방향을 '화합'이 아니라 다른 목소리를 '축출'하는 쪽으로 잡은 셈이다.

상임전국위원회가 논란을 피하기 위해, 두 안을 모두 전국위원회로 넘기고 다수의 선택을 받는 안이 채택되도록 할 수도 있었다. 하지만 상임전국위는 책임을 넘기는 대신 아예 최고위 안 하나만을 선택했다. 1000명 이하로 구성되는 전국위원회의 표심이 혹시나 상생안을 채택할지 모른다는 일말의 우려가 반영된 셈이다.

상정된 안건에 반대하는 쪽에서 오는 9일로 예정된 전국위원회에 불참하는 식으로 대응할 가능성도 있었다. 정족수를 미달시켜서 아예 전국위를 무산시키는 방향이다. 하지만 서병수 전국위 의장은 이번 전국위를 '온라인'으로 개최하고 'ARS 전화'로 투표하겠다고 선언했다. 명분은 코로나19 재확산 등의 우려이지만, 이 역시도 친이준석계의 반란 혹은 이준석 대표를 향한 당내 일각의 동정론이 표결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게 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결과적으로 오는 9일 전국위원회는 당헌·당규 개정안 가결과 새 비상대책위원장 임명이라는 '정해진' 결론을 확정해놓고 치러지는 요식 행위에 불과한 셈이다. 누가 비대위원장이 되든, 공천권을 쥐고 다음 국회의원 총선거까지 치를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해 조기 전당대회가 치러질 전망이다.

전당대회의 시점도 변수가 될 수 있으나, 이준석 대표가 출마할 수 있는 2023년 1월 8일 이후로 미뤄질 가능성은 현저히 낮다. 여러 여론조사에서 당대표 적합도 선두를 달리고 있는 이준석 대표의 출마를 친윤계에서 용인할 리 없기 때문이다.

상임전국위원들, 윤 대통령 무서워한다? 이준석 "가처분, 거의 무조건"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8일 국회 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중앙윤리위원회의에 출석,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해 소명한 뒤 나서고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8일 국회 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중앙윤리위원회의에 출석,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해 소명한 뒤 나서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기자회견 당시 하태경 의원은 자신들의 당헌 개정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우리 당은 파국으로 간다"라며 "이 대표가 법적 소송을 진행할 거고, 당이 이길 수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실제로 이준석 대표 측의 법정 대응 움직임은 가시화되고 있다. 이날 이준석 대표는 SBS의 질의에 "가처분은 거의 무조건 한다고 보면 된다"라고 말했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 소장은 "오늘 상임전국위원회의 결과는, 상임전국위원들이 낮은 지지율에도 불구하고 아직 임기 초인 대통령을 두려워하고 있다는 뜻"이라고 짚었다. 윤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가 연일 하한가를 갱신하고 있는데도, '윤심'과 '윤핵관'의 위세는 당내에서 여전히 강하게 작동하는 셈이다.

그는 그 이유에 대해 "2030대의 눈으로 보면 지금 사태가 국민의힘을 어떤 방향으로 끌고 갈지 뻔히 보이겠지만, 대부분의 상임전국위원과 전국위원들의 눈은 6070대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MZ세대와 함께하겠다고 항상 외쳤지만, 사실상 기성세대의 관점에서 못 벗어나고 있다"라고도 꼬집었다.

이어 "비대위가 출범해서 당의 혼란이 수습된다는 건, 2030대가 이탈해 당의 세대 동맹이 와해되는 것을 의미한다"라며 "더불어민주당이 큰 선거를 연이어 이겼던 당시처럼, 60대가 역으로 포위당하는 구도가 재현될 수 있다. 자유한국당 시절로 돌아가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태그:#이준석, #국민의힘, #상임전국위, #윤석열, #윤핵관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