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가 조성될 처인구 원삼면 일대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가 조성될 처인구 원삼면 일대
ⓒ 용인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경기 용인시 미래 산업 중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두고 뒤숭숭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착공식마저 연기되자 용인시에 사업 진행 과정을 묻는 문의도 나왔다.

용인시는 지난 14일 개최 예정이던 반도체 클러스터 일반산단 착공식이 연기됐다고 밝혔다. 시는 연기 사유와 관련해 우기철 기상·안전과 원활한 토지보상을 위한 주민과 조율 시간 필요 때문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 SK 하이닉스 측 반도체 사업에 이상징후가 생긴 것 아닌지 우려도 나왔다. 실제 하이닉스 측은 청주 공장 증설 결정을 보류하는 등 사업 확장을 한 박자 늦추는 듯한 자세를 보이기도 했다.

여기에 용인시 공보실은 22일 배포 예정이던 '글로벌 반도체 중심도시 용인, 도약 위한 발판 마련'이란 제목의 보도자료를 부득이한 사정으로 배포를 취소한다고 알려와 이런 우려를 더 부추겼다.

용인시는 착공식 연기는 언론 등을 통해 알려진 부분 이외는 파악된 것이 없으며 향후 일정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알지 못한다는 입장이다.

시 반도체 산단정책팀 관계자는 "일정과 관련해서는 전적으로 산자부와 SK간 협의를 통해서 이뤄진다. 용인시에는 이르면 15일 늦으면 한달 전에 통보가 온다"라며 "이전에 계획됐던 착공식(7월 14일)을 앞두고 용인에 보름여 전에 참석자 명단 요구 협조를 해온 것 정도"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착공식이 개최되기 위해서는 최소한 보름 늦으면 한 달 이상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토지보상‧주변자치단체 사업 발목 잡나

착공식이 열리지 못한 이유를 두고 많은 말들이 나왔다. 토지보상이 순조롭게 이뤄지지 않아 사업에 어려움을 겪었던 이전 상황이 여전히 해결하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용인시에 따르면 현지 토지 보상률은 72% 수준으로 지금까지 보상이 이뤄지지 않은 주민 중 20%가량은 보상 범위를 강하게 요구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상황에 따라 사업추진 시점까지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이다.

하지만 시는 당장 11월이면 강제수용될 수 있도록 신청해둔 상황이라 큰 차질은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가 조치를 했다는 건 지난 5월 경기도토지수용위원회에 신청한 수용재결을 뜻한다. 공익을 위해 토지 등을 강제로 징수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반도체 클러스터 사업을 두고 주변 자치단체 협조와 관련한 우려도 있다. 앞서 지난 7월 열린 반도체 클러스터 사업에 용인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반도체 클러스터의 성공 추진 및 상생협력 공동 합의문에 서명했다. 여기에는 각 지역 현안, 애로·건의사항을 공유하고 반도체 클러스터의 성공적인 추진과 상생협력 등의 내용이 담겼다.

앞서 지난해 1월 안성시가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과 관련해 용인시와 한 상생협약이 졸족이라는 지적이 있었다. 이후 선거에서 김보라 안성시장이 재선에 성공해 현재는 이런 주장이 수그러들었지만, 불씨는 여전한 상태다. 이외에도 상생 협약 내용을 두고 지역 내에서도 이견이 나오고 있어 상생 협약에 부정적인 영향으로 이어질까 우려도 있다.

용인시 관계자는 "용인시는 규모나 기업 의지로 봐 일부 일정에 변동은 있을 수 있지만 사업 자체는 변동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 발 용인 반도체 요충지 추진은 계속 이어지는 모양새다. 도는 지난 7월 21일 용인 플랫폼시티에 반도체 기업 유치 등을 골자로 한 '제3판교테크노밸리, 글로벌비즈센터, 경기용인플랫폼시티 내 반도체 전용공간 조성계획'을 공동으로 발표했다.

세부 내용을 보면 첨단산업과 상업, 주거, 문화·복지 공간이 어우러진 미래형 복합 자족도시를 표방한 경기용인플랫폼시티의 전체 면적 275만 7000㎡ 가운데 도시첨단산업단지 내 산업시설용지가 약 9만 9000㎡(3만 평)에 달한다.

이곳에 연구개발(R&D)부터 제조공정까지 가능한 반도체 소부장 전용 클러스터를 조성해 오는 2026년부터 반도체 기업이 건축공사를 할 수 있도록 용지를 공급할 계획이다.

태그:#용인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치와 참여시대의 동반자 용인시민신문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