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미국에서 출가해서 현재 분당 보라선원에서 한국 대중과 만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바른 명상법을 접해서 원하는 것을 얻길 바랍니다.[기자말]
명상하면 저절로 온몸의 긴장이 풀어집니다
 명상하면 저절로 온몸의 긴장이 풀어집니다
ⓒ 현안스님

관련사진보기


저는 뛰어난 음악가나 댄서들의 영상 보는 걸 좋아합니다. 어떤 예술가는 음악을 연주하거나 춤을 출 때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됩니다.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완전히 몰입해서, 주변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오직 자신이 하는 일에만 집중하고, 그 외에는 아무것도 보질 않습니다.

긴장을 풀고 음악을 연주하거나 춤추는데 완전히 빠져버립니다. 사람들이 환호성을 보내도 전혀 개의치 않습니다. 그런 이들의 표정을 보면 완전히 무아지경이 되버리고, 진정으로 즐거워보입니다. 이 세상엔 그런 특별한 능력을 가진 놀라운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고 있는 일에만 완전히 집중하는 능력, 그게 바로 명상입니다.

이런 뛰어난 자들은 자신의 일을 시작하기 전 긴장을 완전히 풉니다. 그리고 해야할 일을 시작하면 집중을 보입니다. 그게 바로 동적 명상입니다. 반대로 보통 사람들은 바쁠 때 너무 집중하게 되서 '이걸 끝내야 돼, 이걸 해야 돼' 이렇게 됩니다. 그래서 긴장을 풀 수 없고, 일을 시작하지 않았는데도 오히려 몸에 힘을 줍니다. 일을 시작하기 전부터 긴장합니다.

그러면 많은 기력을 낭비합니다. 그런걸 정신적 에너지의 낭비라 부릅니다. 우리는 보통 그런 식으로 기운을 낭비합니다. 일을 시작하기 전부터 이미 신경을 쓰고, 생각을 많이 하면, 긴장을 풀 수 없습니다. 긴장을 풀어야 합니다. 그러면 정신적 기력을 일을 해내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훈련을 통해서 여러분은 기력을 사용하는 최적화된 방법을 익히는 겁니다. 긴장을 푼다는 것은 휴식을 뜻합니다. 속도를 늦추고, 마음을 진정하는 겁니다. 긴장을 풀면 물리적, 신체적으로 편한 상태가 됩니다. 팔과 어깨도 떨어뜨리고 긴장을 낮추십시오. 등과 뒷목이 어떤지 한번 확인해보세요. 

긴장 상태에 있다면 힘을 빼야합니다. 여러분이 릴랙스하지 않으면 긴장하게 됩니다. 눈을 감고 마음을 고요히 해보십시오. 그러면 '아니 이럴수가. 상체가 긴장되어 있네? 뒷목이 긴장되어 있구나. 내가 충분히 긴장을 풀고 있질 못하는구나' 이런걸 스스로 알게 됩니다. 그걸 알아차리면 자연히 긴장을 풀 수 있습니다.

우리는 보통 어떤 일을 완료하고 싶을 때, '이걸 해야해. 이걸 하려면 저쪽으로 먼저 가야해' 이렇게 일을 완수하는 것에 대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일을 마치는 것에 대해서 생각하고 있습니다. 당장 하고 있는 일을 마치려는 욕망이 있습니다. 그래서 긴장합니다. 안그런가요? 그러니 거기에 대해서 생각하지 마십시오. 

그냥 마음을 정하고, '난 저리로 갈 거다' 그리고 그 생각을 멈추십시오. 예를 들어 우리는 '난 화장실에 갈 거야'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화장실로 걸어갑니다. 가는 동안 '난 화장실 갈 거야, 난 화장실 갈 거야'라고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음을 잘 관찰해보십시오. 우리에겐 그런 습관이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알아차릴 수 있다면 그걸 멈추고 긴장을 풀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이가 부처님께 여쭸습니다. 부처님께서 매일 아침 다른 출가자와 마찬가지로 마을로 걸어갑니다. 음식을 걸식해서 돌아왔습니다. 그들은 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살곤 했습니다. 그래서 오래 걸어야 합니다. 긴 과정을 거쳐야합니다. 하루는 부처님께서 팔에 발우를 걸고 음식을 걸식하러 갔습니다. 

제자 중 하나가 가는 길에 "세존이시여, 어디로 가는 중입니까?"라고 물었습니다. 부처님은 "도시로 향하고 있다"라고 답했습니다. 보통 우리는 "도시로 가고 있다"라고 말할 겁니다. 목표는 도시인데, 부처님께서는 도시로 향하고 있는 그 과정입니다. 그래서 우리와 다릅니다. 우리가 어디로 간다고 말할 때 우리 마음은 거기에 집착합니다. '오! 난 그곳에 가야해!'라고 생각합니다. 부처님께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부처님께서는 '나는 그 행선지 쪽으로 향하고 있어'라고 하셨습니다. 

그걸 마음챙김(Relax)라고 부릅니다. 부처님께서는 목적지에 대해서 생각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냥 지금 당장 가고 있다는 것만 인지하시기 때문입니다. 그게 바로 선(禪)입니다.

태그:#참선, #명상, #집중, #긴장, #마음챙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위산사에서 영화스님의 제자로 출가했고, 현재 분당 보라선원에서 정진하며 선 명상과 대승불교를 지도하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