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저는 검사나 경찰에 대해서 책임장관으로서 인사 권한을 대폭 부여를 했기 때문에 아마 우리 (한동훈) 법무장관이 능력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감안해서 (인사를) 제대로 잘 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한동훈 법무부장관에 대한 '무한신뢰'를 드러냈다. 한 장관이 검찰총장 공석 상태에서도 검찰 고위 간부 2차 인사를 단행하면서 불거진 '총장 패싱' 논란을 일축한 것.

윤 대통령은 23일 오전 8시 50분께 용산 청사 출근길에 취재진에게 '검찰총장 없이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검찰 인사를 하면서 '총장 패싱'에 대한 우려도 나오는데, 어떤 입장이냐'는 질문에 대한 답변의 첫 마디로 "검찰총장이 식물이 될 수 있겠습니까?"라고 반문했다. 이어 "검찰총장은 전국 검찰의 수사를 지휘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그리고 어차피 검사에 대한 인사권은 장관의 제청을 받아 대통령이 하는 거다"라면서 "책임장관에게 인사권을 대폭 부여했다"고 강조했다.

이는 지난 2020년 '추-윤 갈등' 당시 윤 대통령의 입장과 대비된다. 윤 대통령은 당시 검찰총장이던 자신과 협의 없이 검찰 인사를 강행했던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강하게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당시 국회 국정감사장에서 "(저보고) 인사권도 없고, 주변에서 다 '식물총장'이라고 한다"고 말했다.

"과거엔 청와대가 직접 인사 간섭하지 않았나" 반문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6월 20일 오후 정부과천청사를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6월 20일 오후 정부과천청사를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윤 대통령은 '검찰총장 공백 중 법무부 중심의 검찰 인사가 계속되면 수사기관의 독립성·중립성을 훼손될 수 있지 않나'란 질문에도 "수사는 진행이 되면은 어디 외부에서 간섭할 수가 없다"면서 "간섭하는데 가만히 있으면 그게 수사기관이겠냐, 그런 거는 걱정 안 하셔도 될 것 같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특히 '한동훈의 인사'는 과거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인사 간섭'에 비하면 문제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사실상 문재인 정부를 겨냥한 이야기다.

이에 대해 윤 대통령은 "중요한 건 장관의 문제가 아니라, 과거에 청와대가 직접 (간섭하지 않았나), 그래서 내가 민정수석을 없애겠다고 하지 않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과거에 많을 땐 100명 가까운 경찰인력을 파견 받아서 직접 권력기관을 움직였는데 저는 그것을 담당 내각의 장관들에게 맡기고, 우리는 민정수석실도 없애고, 또 정무수석실에 치안비서관실도 안 뒀지 않느냐"고 강조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권력기관이) 국민에게 올바른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통제는 하되, 또 이런 수사라든지 소추라든지 이런 준사법적 행위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자기 책임 하에 할 수 있도록 구조를 짜고 있다"고 밝혔다.

태그:#윤석열, #한동훈 법무부장관, #출근길 문답, #검찰총장 인사, #BTS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