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 대통령실 제공

관련사진보기

 
용산 대통령실이 20일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해 "정부의 절박함을 일방적으로 폄훼한 우 위원장의 주장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우 비대위원장이 윤 대통령을 향해 "대내외적으로 경제·민생의 위기가 심각해지는데 이에 반해 정부의 대책이 미흡해 보인다. 한가로워 보일 정도로 걱정된다"고 언급한 것을 두고 이례적 정면 대응에 나선 것.

대통령실은 이날 오후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 주장에 대한 대통령실 입장'이라는 제목의 문자 공지를 통해 이같이 밝히면서 "경제와 민생 위기 극복을 위해 절대 다수당인 민주당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발끈했다. 이어 "조속한 상임위 구성을 통해 민생 안정 대책을 마련하는 데 초당적 협력을 촉구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은 최근 '경제 위기 태풍에 우리 마당이 들어가 있다'면서 경제와 민생을 강조한 바 있다"면서 "또 각종 회의 때마다 물가 안정과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정책 수단을 총동원하라고 주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오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회를 향해 "국회도 민생을 위해서 당연히 일을 해야 되고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해 주셔야 되는데, 그렇지 않고 있다"며 "국회가 '(윤석열 대통령이) 국회 핑계를 댄다'고 말하는 것은 잘 이해하기 어렵다"고 비판한 바 있다.

윤석열 대통령도 이날 출근길에 국회를 겨냥해 "국회가 정상 가동이 됐으면 법 개정 사항들도 법안을 냈을 것"이라며 "지금 국민들도 숨이 넘어가는 상황이기 때문에 법 개정이 필요한 정책에 대해선 초당적으로 대응을 해줄 것으로 생각한다"고 압박하기도 했다. 

우상호 "대통령은 한가한데 경제 장관들만 모여서 대책을..."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대통령실이 '발끈'한 우상호 민주당 비대위원장의 발언 배경은 이렇다. 그는 20일 오전 비대위 회의에서 "유류세 인하 정도를 결정하는 것이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할 일인가 의아하다"면서 "대내외적으로 경제·민생의 위기가 심각해지는데 이에 반해 정부의 대책이 미흡해 보인다. 한가로워 보일 정도로 걱정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우 위원장은 "대통령도, 총리도 없는 비상경제장관회의가 진행됐다. 말만 비상이지 비상이라는 느낌을 가질 수가 없었다"면서 "대통령은 한가한데 경제 장관들만 모여서 대책을 세우고, 결과적으로 내용이라는 것으로 유류세 인하 정도만 발표했다"고 지적했다.

태그:#윤석열, #대통령실, #우상호, #한가하다, #유감 표명
댓글1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