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현대 전북의 쿠니모토가 울산전에서 선제골을 넣은 이후 동료들과 기쁨을 나누고 있다.

▲ 전북현대 전북의 쿠니모토가 울산전에서 선제골을 넣은 이후 동료들과 기쁨을 나누고 있다. ⓒ 한국프로축구연맹

 

올 시즌 최악의 전반기를 보낸 전북이 쿠니모토의 활약을 앞세워 라이벌 울산을 격침시켰다.  

전북은 19일 울산문수경기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1 2022' 16라운드에서 울산에 3-1로 승리했다. 

이로써 전북은 8승 4무 4패(승점 28)로 3위를 지키며, 선두권 경쟁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울산은 11승 3무 2패(승점 36)로 1위를 지켰지만 전북에 8점차로 쫓기는 상황이 됐다.

전북, 선수비 후역습으로 3골 폭발

전북은 4-1-4-1을 가동했다. 원톱은 구스타보, 2선은 바로우-쿠니모토-백승호-이준호, 수비형 미드필더는 류재문이 맡았다. 포백은 김진수-박진섭-홍정호-김문환, 골문은 송범근이 지켰다.

울산은 4-2-3-1로 맞섰다. 원톱 레오나르도의 뒤를 이청용-아마노-김민준이 책임졌다. 3선은 고명진-박용우, 포백은 설영우-김영권-임종은-김태환, 골키퍼 장갑은 조현우가 꼈다.

전반 초반부터 전북의 기세가 만만치 않았다. 전반 9분 쿠니모토의 코너킥을 홍정호가 헤더로 연결했지만 조현우 골키퍼에 막혔다. 울산도 전반 13분 이청용의 패스에 이은 레오나르도의 슈팅으로 반격했다.

균형은 전북이 깨뜨렸다. 전반 17분 바로우의 오른발 하프발리슛이 조현우 골키퍼의 타이밍을 빼앗으며, 골망을 흔들었다. 이에 울산은 김민준 대시 엄원상을 투입하며 분위기 반전을 노렸다. 

그러나 전북은 곧바로 추가골을 터뜨렸다. 전반 20분 페널티 아크 정면에서 쿠니모토가 수비수 두 명을 제치고 왼발슛을 성공시켰다. 울산은 훨씬 높은 점유율과 슈팅 기회에도 좀처럼 소득을 얻지 못했다. 전반 24분 아마노의 슈팅을 송범근 골키퍼가 선방했다. 

쿠니모토는 전반 29분에도 존재감을 뿜어냈다. 여러 명의 수비수에게 둘러싸였지만 조현우 골키퍼의 키를 넘기는 감각적인 왼발슛으로 팀의 세번째 골을 터뜨렸다. 

0-3으로 뒤진 울산은 두 번째 교체 카드로 바코를 꺼내들었다. 수비형 미드필더 1명을 줄이고, 공격을 강화하는 전략이었다. 울산은 전반 41분에서야 발동이 걸렸다. 페널티 박스 오른쪽에서 중앙으로 좁혀들어온 아마노의 슈팅이 송범근 골키퍼에 막히고 흘러나왔다. 이때 쇄도하던 엄원상이 오른발로 마무리지었다. 전반은 전북의 3-1 리드로 종료됐다.

울산은 후반 들어 강하게 전북을 몰아세웠다. 후반 2분 아마노, 9분 바코의 유효슈팅으로 서서히 전북을 옥죄었다. 하지만 라인을 최대한 내리고, 수비 위주의 경기를 운영한 전북의 방패는 단단했다. 전북은 후반 25분에는 쿠니모토 대신 김진규를 투입하며 체력을 안배했다. 

반면 울산의 홍명보 감독은 아마노를 불러들이고, 스트라이커 자원인 박주영을 조커로 내세웠다. 이청용은 엄청난 활동량과 수비 가담으로 투지를 불살랐다. 그러나 울산의 날카로움은 부족했다. 후반 44분 바코가 시도한 회심의 슈팅이 송범근 골키퍼의 손을 스치고 골대를 튕겨나왔다. 결국 추가 득점 없이 전북의 승리로 막을내렸다. 

반등의 기회 잡은 전북, 울산과 본격적인 선두 경쟁

전북은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K리그1에서 5년 연속 정상에 올랐다. 라이벌 울산과 치열한 경쟁에서도 꿋꿋이 우승을 차지하며 전북왕조를 일궈냈다. 하지만 올 시즌은 위기론이 대두되고 있다. 

전북의 모토인 '화공(화려한 공격)'은 실종됐고, 연이은 경기력 부진이 장기화되자 전북팬들은 김상식 감독의 지도력을 강하게 비판했다. 

하지만 3주간의 A매치 휴식기 이후 다시 재개된 첫 경기에서 전북은 달라져 있었다. 그동안 답답한 공격력과 득점력 저하를 극복한 것이다. 리그 최소 실점 울산을 상대로 무려 3골을 폭발시켰다.

이 가운데 쿠니모토의 활약을 빼놓을 수 없다. 마법같은 플레이와 감각적인 왼발 킥력을 뽐내며, 울산 골문을 두 차례 흔들었다. 앞서 올 시즌 리그 1골에 그친 쿠니모토는 매우 중요했던 '현대가더비'에서 승점 3을 팀에 안겼다. 

이날 전북은 슈팅수에서 9-18로 뒤졌지만 선수비 후역습 전술을 통해 잘 나가던 울산의 발목을 잡았다. 특히 4라운드에서 0-1로 패한 이후3개월 만에 열린 리턴매치에서 시원하게 복수했다.

무엇보다 다시금 울산과 1위 경쟁을 할 수 있는 동력을 얻은 것이 최대 수확이다. 승점 두 자릿수에서 한 자릿수 차이로 줄인 것은 충분히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작용할 수 있다. 실제로 전북은 지난 3시즌 연속 울산에 밀리며 끌려갔지만 뒷심을 발휘하며 역전 우승을 거뒀다.

울산으로선 비상등이 켜졌다. 지난 5월 5일 수원삼성전 이후 시즌 두 번째 패배를 당했다. 전북에 승점 8점차로 앞서있지만 결코 안심할 수 없는 격차다. 다시 긴장의 끈을 놓지 않아야 할 이유가 생겼다. 

하나원큐 K리그1 2022 16라운드
(울산문수월드컵경기장, 2022년 6월 19일)
울산현대 1 - 엄원상 40'
전북현대 3 - 바로우 17' 쿠니모토 20' 29'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쿠니모토 전북 울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신뢰도 있고 유익한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