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지리산사람들은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 반대 활동을 계속해서 벌이고 있다.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지리산사람들은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 반대 활동을 계속해서 벌이고 있다.
ⓒ 지리산사람들

관련사진보기

 
전남 구례군에서 낸 '지리산 케이블카' 신청을 환경부가 최근 반려한 것으로 확인됐다. 환경‧시민사회단체는 환경부의 결정을 환영하면서도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와 관련한 해결책 마련을 촉구했다.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지리산사람들(아래 지리산사람들·공동대표 윤주옥 등)은 7일 <오마이뉴스>에 "6월 초 환경부가 반려한 것으로 보인다"라면서 "지리산은 그 자체로 우리 민족의 역사이자 우리나라 제1호 국립공원이다. 이런 상징과 국민의 심정을 무시하며 진행한 지리산 케이블카 사업이 다시 수포로 돌아갔다"고 밝혔다.

앞서 구례군은 지난해 11월 환경부에 온천관광단지~성삼재‧노고단 일대 케이블카 설치 계획이 담긴 '지리산국립공원 공원계획 변경(안)'을 신청했다. 국립공원인 지리산에 케이블카를 설치 하려면 '공원계획 변경'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이는 국립공원위원회가 심의‧결정한다.

지리산을 둘러싼 경남 산청‧함양군, 전북 남원시, 전남 구례군은 여러 차례 케이블카 건설을 추진한 바 있다. 과거 산청‧함양군이 하나의 노선을 마련해 환경부에 제출했다가 반려됐고, 이번 구례군의 단독 신청 역시 반려됐다. 지난 2012년 환경부 국립공원위원회는 "지리산국립공원 내 케이블카 검토는 4개 지자체의 단일화된 노선이어야 한다"며 부결 입장을 밝혔다.

지리산사람들 역시 "환경부의 결정은 구례군이 단독으로 신청서를 접수할 때부터 예상된 것"이라며 "구례군은 지역 내 수많은 현안에 눈감은 채 오직 지방선거를 목적으로 소모적인 과정을 반복하며 의미 없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역민을 기만하는 지자체의 아집과 막무가내, 깨달음 없는 행태가 안타깝다"라며 "이번 결정을 계기로 환경부는 국립공원 내 케이블카 논란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 환경부가 정치인들 놀음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한 계속해서 사회적 논란과 행정손실을 감당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근본 해결책을 두고 이들은 "자연공원법상 공원시설에서 케이블카를 삭제해야 한다"며 "해결할 의지가 있다면 이와 관련 사회적 공론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구례군이 2021년 11월 환경부에 신청했던 지리산 케이블카 노선도.
 구례군이 2021년 11월 환경부에 신청했던 지리산 케이블카 노선도.
ⓒ 지리산사람들

관련사진보기


태그:#지리산, #케이블카, #지리산사람들, #구례군, #국립공원위원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