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21년 11월 진보정당들이 국회앞에서 공동으로 화물연대 노동조합의 파업을 지지선언하는 기자회견을 하고있다 (자료사진)
 2021년 11월 진보정당들이 국회앞에서 공동으로 화물연대 노동조합의 파업을 지지선언하는 기자회견을 하고있다 (자료사진)
ⓒ 서창식

관련사진보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아래 화물연대) 노동자들이 최근 유가상승으로 인해 운임 비용이 높아짐 지고 어려움의 가중됨에 따라 '안전 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안전 운임제 확대', '화물 노동자 산재보험 전면 적용' 등을 요구하며, 7일부터 전면 총파업 돌입했다

이에 대해 6일 진보당은 논평을 통해 "화물연대 총파업을 적극 지지하며, 온 힘을 다해 연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최근 3개월 이상 2000원대의 '경유값 쇼크'는 특히 화물노동자들에게 직격탄이 되었다"라며 "한 달 기름값으로만 수백만 원씩 더 쓰는데, '화물 운송료'는 그대로 유지되어 달릴수록 적자인 구조가 되었고, 화물노동자들은 목숨 걸고 장시간·과속·과적 운전을 하거나, 운송을 아예 포기해야 하는 상황으로 내몰렸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런 화물노동자들을 지킬 수 있는 최소한의 안전장치가 안전운임제"라며 "화물운송료를 인상하여 노동자 생존권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화물연대 노동자들은 "지금 운임으로는 기름값으로는 감당할 수 없다"라며 '안전운임제'의 전면 도입을 통해 과속과 과적으로부터 사고 위험을 방지하고 노동자들에게는 최저수익을 보장하고 시민들에게 교통안전 보장할 것"이라며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러한 '안전운임제'는 안전 운임보다 낮은 운임을 지급하는 경우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이다. 하지만 시행 초기 화주 측의 반대로 인해 2020년부터 3년간 한시적으로 도입했으나 올해 말 자동으로 종료되게 된다.

그러면서 "새롭게 출범한 윤석열 정부 측에 안전운임제 연장에 대해 공식적으로 요구했지만, 국토부와 정부는 답변을 회피하고 운수사·화주들과 대책회의를 통해 '파업의 부당성'을 언론에 홍보할 계획을 수립하고, 파업에 '엄정 대응'하겠다며 으름장을 놓고 있다고"고 주장했다. 

진보당 관계자는 기자와 한 통화에서 "과거 문재인 정부에서 제대로 처리하지 못했던 노동 정책으로 인해 윤석열 정부에서는 '반노동' 정책 분명해질 것"이라며 "노동자들의 생명과 생존권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싸워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태그:#진보당, #화물연대, #파업, #노동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기본소득·노동·사회복지 분야를 주로 다루며 권력에 굴하지 않고 공정한 세상을 위한 목소리를 내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