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6.1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경기 화성시장 후보자의 공약을 분석해 보도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한 각 후보별 공약자료와 선거 운동 기간 동안 각 후보가 보도자료 등으로 발표한 공약 다수를 종합했다. 각 후보별 공약 단어를 중심으로 '워드 클라우드'를 제작했다. 양 당의 화성시장 후보가 중점적으로 말한 가치는 교통난 해소, 아이 키우기 좋은 화성시다. 

정명근 후보의 1순위 공약은 보육지원시설 확충
 
ⓒ 화성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정명근 더불어민주당 화성시장 후보는 1순위 공약으로 공립 어린이집 권역별 개설을 내세웠다. 화성시 내 출산율과 맞벌이 가구 증가에 따른 정책적 대응과 함께 보육 정책 수요를 수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보육지원시설 확충하겠다는 공약이다. 1순위 공약에 대한 재원조달방안으로 도비 및 시비로 밝혔다. 

2순위 공약은 화성시립 치매전문 종합병원 및 요양원 개설이다. 치매 치료의 의료 공공성 강화와 함께 전문 치료 및 보호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전략이다. 정 후보는 화성시립 치매전문 병원을 통해 개인과 가정의 부담 비용을 덜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어르신 일자리 1천 개 공급, 화성시립 공공 호스피스센터 설립, 80세 이상 부모 부양가정 보조금 지원 등을 공약했다. 재원조달방안은 국·도·시비 매칭이다. 

3순위 공약은 스포츠 데이 시행이다. 화성시민 건강권 보호와 스포츠 산업의 다각화를 충족하고, 화성 지역 경제 활성화 마련을 위해 스포츠 데이 시행 공약을 내놨다. 걷기, 자전거, 헬스 등 다양한 스포츠에 투자한 시간을 스포츠 포인트제로 환산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재원조달방안은 특교금, 특조금, 시비 출원이다. 

4순위 공약은 아시아 최대 규모의 수목원 조성 사업이다. 동탄 신도시 내 반석산, 오산천, 여울공원, 습지공원 등 100만㎡(30만2500평)에 육박하는 녹지를 활용해 아시아 최대 규모의 수목원과 식물원을 조성한다는 공약을 밝혔다. 재원조달방안은 국도시비 매칭에 일부 부대시설 경우 민자 유치다. 

5순위 공약은 화성시 1호선이 지나는 전 구간을 지중화 하고 공원화 공약이다. 병점역과 세류역 구간 등의 지상화 철도 노선을 지중화 사업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병점권 구도심 재개발 사업과의 유기적 연동, 연계를 통한 교통 체계를 개선하겠다는 계획이다. 재원조달방안은 국도시비 매칭에, 일부 상업시설 유치 시 민자 유치 추진이다. 

구혁모 후보의 1순위 공약은 교통 체계망
 
ⓒ 화성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구혁모 국민의힘 후보는 공약 1순위를 교통 체계망에 뒀다. 구 후보는 30분 더 빨라지는 교통 체계 구축을 통해 화성시 동서 생활권역 균형 발전을 공약했다. 동서 중심축을 연결하는 횡축 자동차 전용도로를 바탕으로 서부 관광산업 활성화 및 서부지역 발전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신분상선 연장, 동탄 트램 조기 개통, 1호선 및 GTX-C노선 병점 연장 추진, 동탄 인덕원선 조기 개통 등 화성시 전역을 총망라하는 교통 개선책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재원조달방안으로 재정지출 구조조정, 국비 50%, 도비 30%, 시비 20%다.

2순위 공약은 스마트 메타 시티 설립이다. 동탄2신도시 유보지 10만 평 부지에 행정 분야와 경제 분야, 시민 편의시설이 합쳐진 '디지털 복합청사'를 구축이다. 메타버스 기반의 가상과 현실을 잇는 스마트 복합 도시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재원조달방안은 재정지출 구조조정, 국비 50%, 도비 30%, 시비 20%, 민간 자금 조달 추진이다. 

3순위 공약은 화성시 아이를 키워주겠다는 프로젝트다. 임신부터 성년까지 단계별 공공 보육정책을 탄탄히 마련하겠다는 공약을 걸었다. 임신 난임 무제한 지원, 농촌지역 산모 돌봄 지원 확대, 저학년 돌봄 지원 2배 확대, 청소년 안심 귀가 지원 시스템 등 다양한 공약을 밝혔다. 재원조달방안은 재정지출 구조조정, 국비 50%, 도비30%, 시비 20%다. 

4순위 공약은 서부 해양을 관광특구로 개발한다는 공약이다. 이른바 '샤인 아일랜드' 조성이다. 구 후보는 화성시 관광공사를 설립해 화성시를 관광특구로 만들겠다고 했다. 서부권역 수경 자원을 통해 물의도시 화성 에코관광 프로젝트, 관내 저수지 연결 등을 위한 물의 도시 화성TF팀 구성, 서부권역 해안경관을 이용한 해안 도로, 트레킹 코스 등 관광 프로그램 개발 등을 구상했다. 재원조달방안으로 예산편성 확대, 세입 확충, 지출 효율화 추진, 민간참여 확대를 밝혔다. 

5순위 공약은 사회적 약자 케어 서비스다. 여성이 안전하고 노약자가 편안한 가족친화도시를 공약했다. 가정폭력 보호조치 강화, 스토커 방지, 은퇴세대 여가 지원서비스 확대 등을 세부 이행계획으로 밝혔다. 재원조달방안으로 예산편성 확대, 세입 확충, 지출 효율화를 추진하겠다고 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화성시민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화성시민신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밑빠진 독 주변에 피는 꽃, 화성시민신문 http://www.hspublicpres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