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원장 정길화)은 ‘2021 한류 파급효과 연구’ 보고서를 발간했다.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원장 정길화)은 ‘2021 한류 파급효과 연구’ 보고서를 발간했다.
ⓒ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관련사진보기


지난해 한류로 인한 총수출액이 약 2천억 원 증가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또 한류의 해외 현지 인기도와 성장세를 반영하는 '한류현황지수'와 '한류심리지수'는 전년 조사 대비 각각 4.9%, 6.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한류콘텐츠에 대한 이용다양성과 이용집중도도 각각 5.4와 41.9로 전년 조사 대비 8.6%, 18.5% 증가했다.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원장 정길화)은 이같은 연구결과를 담은 '2021 한류 파급효과 연구'를 발간했다. 진흥원은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연구', '한류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측정지표(지수) 개발 연구' 등 한류의 경제적·사회적 파급효과에 대한 심층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한류 확산 정책과 담론을 제시하고 있다.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연구'는 전 세계 18개국 8,500명의 한류콘텐츠 소비자에 대한 설문조사('2022 해외한류실태조사')와 16개 문화콘텐츠, 소비재, 관광산업의 수출자료를 활용하여 한류지수, 한류 소비행동, 한류 수출효과, 국민경제적 파급효과 등 한류로 인한 파급효과를 계량화했다. 
한류로 인한 총수출액
 한류로 인한 총수출액
ⓒ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관련사진보기

이에 따르면 2021년 한류로 인한 총수출액은 116억 9,6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약 2천억 원 (1.5%) 증가했다. 한류로 인한 소비재 수출이 19.2%로 크게 증가해 전체 한류로 인한 총수출은 증가세를 기록했다.

보고서는 "한류로 인한 문화콘텐츠 수출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는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에도 한류로 인한 문화콘텐츠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던 데에 따른 결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한류지수'는 한류의 해외 현지 인기도와 성장세를 반영하는 지표로 국가별 한류 확산 정도를 가늠할 수 있는데, 이번 연구 결과, '한류현황지수'와 '한류심리지수'는 전년 조사 대비 각각 4.9%, 6.2% 증가했다. 한류의 현재 인기와 대중화 정도를 나타내는'한류현황지수'를 기준으로 국가를 분류한 결과, 전체 18개 조사 대상국 중 베트남, 말레이시아, 대만, 인도네시아, 태국, 중국 등 6개국이 '한류대중화단계'로 분류되어 전년도 조사의 3개국보다 크게 증가했다.
 
국가별 한류지수 현황
 국가별 한류지수 현황
ⓒ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관련사진보기

한류의 성장과 쇠퇴 정도를 의미하는'한류심리지수'도 일부 국가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국가에서 상승했다. 이는 한류에 대한 높은 관심도와 성장 기대감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한류콘텐츠에 대한 이용다양성과 이용집중도도 각각 5.4와 41.9로 전년 조사 대비 8.6%, 18.5% 증가했고, 과거 한류에 대한 관심이 낮았던 40대 이상 남녀와 10대 남성의 이용다양성과 이용집중도가 많이 증가하는 상향 평준화에 따라 연령 및 성별 격차가 좁혀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 새롭게 시도된 '한류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측정지표(지수) 개발 연구'는 기존 연구와 달리 빅데이터 기반 한류의 사회적 파급효과를 산출했다. 한류의 사회적 파급효과의 경우 'KWI( K-Wave Index)'가 1단위 증가할 때 각각 약 1,500명(연평균 약 15,000명)의 해외 유학생 유입과 0.526단위의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도 증가를 일으키는 것으로 분석됐다.

진흥원 조사연구팀 최경희 팀장은 "한류의 대중화 정도가 높은 국가는 물론이고 대중화 정도가 낮은 국가들까지 골고루 한류 인기가 상승한 것과 연령 및 성별 소비 격차가 감소한 점은 매우 고무적인 결과"라며 "한류 소비층 다변화는 콘텐츠의 소재나 장르 등에서 다양성이 요구된다는 의미로, '이용다양성'을 확대하는 것이 한류의 글로벌 확산세 지속에 중요한 요인인만큼, 다양한 한류 콘텐츠가 해외 소비자에게 전달될 수 있는 채널 확보 노력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2021 한류 파급효과 연구'는 진흥원 홈페이지(www.kofice.or.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시민기자들과 함께 상식적인 사회를 만들고 싶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