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권성동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지방선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국민의힘 권성동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지방선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정호영 후보자를 장관으로 임명하는 것은 곤란하지 않겠나."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임명이 보류된 정호영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에 대해 사실상 '자진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여론을 듣고 있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이던 여당 지도부는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안 가결 이후 보다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권 원내대표는 23일 오전 당 지방선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호영 후보자 관련 질문이 나오자 "거취 문제는 본인 스스로 판단해야 한다"라고 답했다. 사실상 '자진 사퇴'를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그는 "당내 중진 및 다수의 의원들로부터 의견을 청취한 결과, 정호영 후보자를 장관으로 임명하는 것은 곤란하지 않겠나"라며 "(임명에) 반대하는 의견이 많았다"라고 말했다. 특히 "그 부분에 대해서는 의견을 전달했다"라며, 대통령실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에게도 여당 입장을 전했다고 밝혔다.

정호영, 낙마 쪽으로 가닥 잡혔지만... 협치 카드? 여야 온도 차 상당
 
국민의힘 권성동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지방선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국민의힘 권성동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지방선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비슷한 의견이 개별 의원들을 통해서도 공개적으로 나오고 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같은 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우리 당의 의사는 전달이 된 것 같다. 자진사퇴 쪽으로"라며 "본인의 결단 그리고 대통령의 결단이 남아 있다"라고 밝혔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특히나 선거를 앞두고 민심에 대항하는 이런 인사는 (대통령이) 안 했으면 한다"라는 입장이었다.

다만,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정호영 후보자의 낙마를 한덕수 국무총리 임명과 사실상 연동된 데 대해 거부감을 드러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같은 프로그램에서 "정호영 후보자는 이미 국민들께서 낙마를 시킨 사실상 그런 카드라고 보고 있다"라며 "이 문제는 한덕수 총리 임명 문제나 정국을 정상화 하거나 협치를 위한 카드로 의미가 전혀 없다"라고 이야기했다.

그는 "대통령께서 정호영 후보자를 임명하건 안 하건 자체적으로 결정하실 문제고 평가는 결국 국민이 하실 것"이라며 "우리는 대통령이 인사의 대참사, 임명을 강행한 것을 놓고 국민에게 사과나 해명이 없는 것에 대해서 오히려 문제시 여기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국민계산서는 차곡차곡 외상으로 기록되고 있다. 언젠가 그 청구서가 날아가지 않겠느냐?"라며 "그래서 지금 막 임명돼서 일을 제대로 시작하는 국무위원들에게, 향후 업무상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 국회가 취할 조치를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야당 입장에선 정호영 후보자의 낙마가 '협치 카드'로서 가치가 없다는 선언이다. 추가경정예산안 심사,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 배분 등 현안을 두고 여야가 다시 강대강으로 충돌할 여지가 더욱 커지고 있다.

권성동 "민주당, 국회의장-법사위원장 독점은 협치 거부 선전 포고"

실제로 이날 권성동 원내대표는 중앙선대위 회의 모두발언을 지방선거 이슈가 아닌 원내 이슈로 시작했다. 권 원내대표는 "지난 21일 윤호중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한 방송에 출연하여 법사위원장은 국민의힘에 주기 쉽지 않겠다고 밝혔다"라며 "작년 7월 여야 협의를 합의사항을 전면 위반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는 "민주당은 21대 국회 다수 의석을 점하자마자 2004년부터 16년 동안 이어온 국회의 관례를 깨고 국회의장과 법사위원장을 독식했다"라며 "이런 비정상적인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작년 7월 여야는 후반기 국회에서 국민의힘이 법사위원장을 맡기로 합의했던 것이다. 이것은 국민적 요구에 부응하는 합의였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국회의장과 법사위원장을 서로 다른 정당이 맡아야만 견제와 협치가 가능하다"라며 "민주당이 국회의장과 법사위원장을 독점하겠다는 것은 결국 협치를 거부하겠다는 의사 표시다. 또다시 입법 폭주를 자행하겠다는 선전포고"라고 날을 세웠다. 그는 "민주당은 그동안 입법 폭주의 고속도로처럼 법사위원장 자리를 써먹었던 과거부터 반성해야 한다"라며 "지금이라도 민주당은 법사위원장을 국민의힘에게 맡기겠다고 선언하시기 바란다"라고 재차 요구했다. 

태그:#권성동, #국민의힘, #정호영, #보건복지부, #협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