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
▲ 조개를 꺼내 먹는 검은머리물떼새 .
ⓒ 이경호

관련사진보기



서해안 갯벌에서 만날 수 있는 매우 귀한 새가 바로 검은머리물떼새이다. 문화재청 천연기념물 326호이며 환경부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으로 지정받아 보호받고 있다. 국제자연보전연맹(IUCN)에서 준위협종으로 등재되어 국제적으로도 보호받고 있는 종이다.

국내에서는 유부도에 겨울철 대규모 집단이 확인된다. 국내에 무인도에서 번식하는 종이다. 금강하구에 유부도가 있어 서천과 군산의 갯벌에서는 매우 귀한 종이지만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다.

검은머리물떼새는 영어로 oystercatcher다. 굴잡이 정도로 해석되는데, 굴을 잘 먹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이런 검은머리물떼새를 서천의 갯벌에서 18일 만났다. 이날 검은머리물떼새는 조개를 사냥하고 있었다.

.
▲ 조개를 꺼내먹는 검은머리물떼새 .
ⓒ 이경호

관련사진보기



먼저 조개를 갯벌 밖으로 보일 수 있도록 꺼내고, 조개 사이에 부리를 집어넣어 꺼내 먹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다.

갯벌에 조개가 많은지 쉽게 먹이를 먹는 모습에 놀랐다. 검은머리물떼새는 굴만 잘 잡는 게 아니었다. 조개도 매우 잘 잡았다.   금강하구에 넓은 갯벌을 중심으로 사는 조개들에게는 저승사자가 되는 검은머리물떼새의 사냥 솜씨에 감탄한 하루였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날로 파괴되어지는 강산을 보며 눈물만 흘리고 계시지 않으신가요? 자연을 위한 활동이 필요하시면 연락주세요!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