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북한이 조선인민혁명군(항일유격대) 창건 90주년인 지난 4월 25일 저녁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병식을 개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6일 보도했다. 2022.4.26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 북한, 열병식에 등장한 "화성-17형"  북한이 조선인민혁명군(항일유격대) 창건 90주년인 지난 4월 25일 저녁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병식을 개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6일 보도했다. 2022.4.26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정빛나 기자 = 군은 북한이 단기간에 7차 핵실험을 감행하는 상황을 가정하고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16일 "군은 북한이 단기간에 핵실험을 벌이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대비하고, 북한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북한은 날이 갈수록 핵무기 체계를 고도화하면서 핵무기 투발 수단인 미사일 시험 발사를 이어가고 있다. 북한이 핵실험을 준비하는 정황도 파악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북한은 7차 핵실험을 위한 준비를 거의 끝낸 상황으로, 감행 시기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판단에 달렸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가다.

우리 군 당국과 북한 핵 전문가들은 그동안 북한의 동향을 볼 때 북한은 핵실험 준비를 '상당'히 진행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북한은 올해 3월부터 핵실험 준비에 나선 움직임이 감지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핵실험 임박 동향은 추가로 파악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핵실험 시기는 한미정상회담 전후부터 올해 가을까지 다양한 시각이 존재한다.

김 위원장은 지난달 열병식에서 새로운 핵 사용 전략을 천명하고 전술핵 개발도 시사했지만 핵실험에 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앞서 2017년 6차 핵실험 당시 북한은 4월부터 핵실험을 예고하고 여러 차례 거론한 뒤 9월에 실행했다.

새정부의 첫 한미정상회담이라는 큰 이벤트 전후에 북한 내 코로나19가 확산일로로 치닫는 상황에서 핵실험을 감행할 경우 국제사회와 남한에 상당한 충격과 반응을 일으킬 수 있겠지만 극심한 부작용도 우려된다.

우리 군은 당장이라도 북한이 핵실험을 감행하는 경우도 배제하지 않고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

북한이 핵실험을 한다면 그동안 탄도미사일 등 다양한 투발수단과 연계해 대내외 메시지를 주는 의도로 실험 내용을 설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들어 북한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초대형 방사포 등으로 추정되는 다양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특히 김 위원장과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남한을 겨냥하는 저위력, 전술핵무기 개발 가능성을 여러 차례 시사했다.

다른 군 당국의 관계자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동향을 보면 최근 몇년간 투발수단 개발에 정주행한 것으로 보이고, 지난달 김정은이 전술핵 사용을 시사한 것을 본다면 상당히 소형화 경량화 했을 것으로 본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북한, #핵실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