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이 최대비상방역체계의 가동실태를 점검하고 정치실무적 대책들을 보강하기 위해 14일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협의회를 소집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4일 보도했다. 2022.5.14
▲ 북한 김정은, 최대비상방역체계의 가동실태 점검 협의회 지도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이 최대비상방역체계의 가동실태를 점검하고 정치실무적 대책들을 보강하기 위해 14일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협의회를 소집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4일 보도했다. 2022.5.14
ⓒ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워싱턴·서울=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홍제성 기자 = 미국 정부는 13일(현지시간) 국제백신공동구매 프로젝트인 코백스(COVAX)가 미국이 기부한 화이자 백신을 북한에 지원하기로 한다면 이를 지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윤석열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고 있는 북한의 주민에게 백신을 비롯한 의약품을 지원할 의사를 밝힌 것과 관련한 미국의 입장을 묻는 연합뉴스 서면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코백스가 개발도상국 등 경제적으로 어려운 국가를 지원하려는 명목으로 미국한테서 기부받은 화이자 백신을 북한에 할당할 경우 반대하지 않겠다는 의미다.

미 국무부는 또 미국의소리(VOA) 방송의 관련 논평 요청에는 "우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비롯한 남북협력을 강력히 지지한다"며 "남북협력이 한반도에서 더 안정된 환경을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국무부 대변인은 "우리는 북한 코로나 발병과 관련한 언론 보도에 주목하고 있다"며 "우리는 이것이 북한 주민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우려하고 있고, 북한에 대한 백신 제공을 계속해서 지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해 우리는 북한에서의 코로나 확산을 예방·억제하고, 북한 취약 계층에 다른 형태의 인도주의적 지원을 제공하려는 미국 및 국제 구호·보건기구들의 노력을 강력히 지지하고 장려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코백스는 미국 기부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막대한 수의 화이자 백신의 (각국에 대한) 할당을 결정한다"며 "코백스가 북한에 그것을 할당한다면 우리는 AMC 92와 아프리카연합(AU)의 모든 회원국에 한 것처럼 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현재로선 미국이 북한에 백신을 공유할 계획은 없지만 국제사회의 인도주의적 지원을 지지한다고 한 기존 입장을 좀 더 구체화한 것으로 평가된다.

전날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미국이 코로나가 확산하는 북한에 백신 지원을 추진할 것이냐는 질문에 "북한은 반복해서 코백스의 백신 기부를 거부했다"면서 "미국은 현재 북한에 백신을 공유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우린 가장 취약한 북한 주민들에게 중요한 인도주의적 지원을 제공하려는 목적의 국제적인 노력을 계속해서 지지한다"고 했다.

국무부가 특히 '화이자 백신'을 구체적으로 언급한 것은 앞서 북한이 코백스에서 배정한 백신을 거부했던 것을 의식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북한은 당시 코백스가 배정한 297만회분의 중국산 시노백 백신을 거부하면서 아스트라제네카 이외의 다른 백신 제공 가능성을 타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즉, 북한은 신뢰도가 높은 미국산 백신을 원했다는 뜻이다.

백신 선구매공약 메커니즘인 '코백스 AMC'는 선진국이 공여한 자금으로 개도국에 백신을 공급하는 체계를 뜻한다.

미국은 화이자 백신 수억 회분을 코백스를 통해 AMC 수혜 대상인 92개국 중 저소득국가와 AU에 기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국무부 대변인은 "우리는 북한이 국제사회와 협력해 자국민의 신속한 접종을 촉진하길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연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