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3일 오후 부산KBS에서 열린 부산시장 후보 간 TV 토론회에서 국민의힘 박형준(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변성완, 정의당 김영진 후보가 손을 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13일 오후 부산KBS에서 열린 부산시장 후보 간 TV 토론회에서 국민의힘 박형준(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변성완, 정의당 김영진 후보가 손을 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6.1 지방선거가 19일 앞으로 다가온 13일, 부산시장 예비후보자들이 공식선거운동 시작 전 첫 번째 방송 토론회로 격돌했다. KBS 부산은 13일 저녁 부산지역 유권자의 선택을 돕기 위한 후보자 초청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부산시장 후보들은 어반루프 추진이나 하계올림픽 등 공약을 놓고 날 선 공방을 펼쳤고, 설계수명 만료가 코앞인 고리원자력발전소 2호기에 대해서도 인식 차이를 드러냈다.

"즉각폐기" - "면허갱신"... 고리원전 2호기 인식차

첫 번째 주도권 토론에서부터 민감한 주제인 '친원전 논란'이 화두에 올랐다.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를 상대로 토론에 나선 김영진 정의당 후보는 "부산시청 앞 고리2호기 수명연장 반대 농성을 아느냐"며 질문을 던졌다. 윤석열 정부가 노후원전의 중단없는 가동을 추진하자 이를 비판하고 나선 것이다.

김 후보는 "(설계수명이 끝난 원전을) 또다시 연장하게 되면 비용 부담이 커지고 고준위방사성폐기물 등의 문제가 생기게 된다. 후쿠시마 원전을 보더라도 그래선 안 된다"라고 지적했다. 동시에 수명이 끝나면 즉각적인 폐기를 결정하고, 대신 신재생에너지 산업으로 눈을 돌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후보는 시민 동의 과정과 안전성을 전제로 새 정부의 방침에 손을 들었다. 그는 "원전을 복합적으로 보지 않고,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은 과학이 아닌 심리적으로 접근해 공포감을 조성했다"라고 주장했다. 고리2호기 사안도 일종의 면허 갱신의 문제로 설명하며 "전 세계 대부분의 원전이 30~50년을 다 그렇게 쓰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원전을 활용한 에너지믹스 정책의 추진을 강조했다.
 
13일 오후 부산KBS에서 부산시장 후보 간 TV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힘 박형준, 더불어민주당 변성완, 정의당 김영진 후보.
 13일 오후 부산KBS에서 부산시장 후보 간 TV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힘 박형준, 더불어민주당 변성완, 정의당 김영진 후보.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박 후보는 변성완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공약화한 2036년 하계올림픽 유치 공약을 문제 삼았다. 그는 다음 주도권 토론에서 "국제사회가 떡을 2개씩 주지 않는다"라며 변 후보 공약을 "허황한 비전"으로 몰아붙였다. 시기적으로 중첩돼 무리한 약속이라는 것이 박 후보의 얘기였다. 변 후보는 박 후보 역시 미래의 도시의 미래비전을 앞세우고 있다는 점을 들며 "어폐가 있다"라고 반박했다.

논쟁은 자연스럽게 어반루프 사안으로 이어졌다. 변 후보는 박 후보가 내놓은 어반루프 공약이야말로 "허황한 꿈"이라고 받아쳤다. 2025년 착공해 2030년 완공하겠다는 박 후보를 향해 변 후보는 "국토부 공무원도 웃는다"라며 실현 가능성을 일축했다. 그는 "기술시스템이 제도적으로 도입되지 않은 단계인데 내 후년에 실시설계를 하는 것은 어처구니가 없다"라고 평가했다.

박 후보는 어반루프 사업의 시의 용역이 진행되고 있고, 가덕신공항의 경쟁력을 높이는 이동수단이라는 점을 들며 추진 의지를 분명히 했다. 그는 "가덕도에서 동부산까지 직선거리 50km 구간에 시속 200km 속도의 친환경 교통수단을 도입하면 15분 이내에 주파가 가능하다"라며 "이런 교통수단을 반드시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변 후보는 "그 예산이면 지하철 하나 더 놓는 데 투자하는 게 시민에게 더 필요한 정책"이라고 맞받았다.

두 후보의 공방에 틈새를 공략한 김영진 정의당 후보는 "치열하게 토론하는데 다른 표현일 뿐 같은 말이다. 모두가 토건개발 아니냐"라면서 이를 싸잡아 비판했다.

지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무분별한 개발을 대해선 서로 결론이 달랐다. 박 후보는 "난개발이냐 아니냐 이분법적 사고가 아닌 좋은 개발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주거의 경우 "원주민에게 도움이 되는 정착 자산형성 재개발 재건축은 권장해야 한다"라며 기존의 규제해제 입장을 유지했다.

변 후보는 해운대 엘시티나 송도 이진베이시티 사례 등을 거론하며 "난개발의 억제"에 힘을 실었다. 두 사람의 말이 끝나자 김 후보는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거대 양당의 책임론을 제기하며 공영개발의 중요성을 부각했다.  

태그:#부산시장, #TV토론, #변성완, #박형준, #김영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