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시는 달서천하수처리장. 북부 하수처리장, 염색공단 폐수처리장을 통합해서 북부하수처리장 부지에 지하화하는 민간투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구시는 달서천하수처리장. 북부 하수처리장, 염색공단 폐수처리장을 통합해서 북부하수처리장 부지에 지하화하는 민간투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백경록

관련사진보기


서대구 하·폐수 처리장 지하화 민간제안사업이 염색공단 이전을 고려하지 않고 추진되는 것에 대구환경공단 노동조합이 반대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서대구 하·폐수 처리장 지하화 민간제안사업은 GS건설이 2016년부터 민간투자사업 의향서를 접수해 2번의 반려끝에 진행되고 있는 사업이다. 2020년 3월 공공투자관리센터 적격성 조사, 2021년 8월 대구시 지방민간투자사업심위원회 심의 완료, 2021년 9월 대구시의회 민간제안사업에 대한 채택동의를 받아 진행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서대구역 인근 노후 하·폐수처리시설 4개소(북부 공공하수처리시설, 달서천 공공하수처리시설, 염색폐수 1,2연계처리시설)를 북부 공공하수처리시설 부지로 통합지하화하는 내용이다.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하는 이 사업은 총 사업비 5313억 원으로 2023년 착공해 2027년 완공 예정이다.

노동조합은 지난 4일 성명서를 통해 "환경기초시설이 가지고 있던 기능과 향후 도시개발 정책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난개발이자, 수천억원의 세금 낭비가 목적에 있는 매우 심각한 사업"이라고 비난했다.

특히 정부의 환경정책에 의해 염색공단은 향후 10년 이상 존재할 수 없는데, 이전을 고려하지 않고 KTX 서대구 역사 주변 개발과 환경개선을 명분으로 6천억 원을 들여 지하화하는 것은 문제라는 지적이다.

정부가 2021년 10월 발표한 기후변화 대응 탄소중립 정책에 따르면 석탄과 LNG등 화력발전을 전면 중단해 온실가스를 최대한 줄이겠다는 것이다. 이 계획대로라면 염색공단의 석탄 열병합발전소를 2030년까지 가동을 중단해야 한다.

대구시와 공단은 대안으로 수소발전 시설로 변경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지만, 염색공단 이전을 바라는 시민들이 염색공단 존치를 목적으로 하는 발전시설 변경을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노조는 우려했다.

태그:#서대구하수종말처리장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