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식량 위기를 불러올 거라고 하는데, 우리나라는 괜찮을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농대생이라고 소개하면 나에게 위와 같은 질문을 하는 사람들이 부쩍 많아졌다.

그럴 때마다, 나는 '뭐, 우리나라도 피해가기 어렵지 않을까?'라고 대답하곤 했다. 생명공학 기술과 작물 재배 방식을 물어봤다면 아마 자세하게 말해줬을 것이다. 그러나, 전쟁으로 인한 국제 식량 정세가 어떻게 돌아가는지는 관심이 없었기에, 명쾌한 답을 해주긴 어려웠다. 이 대화의 끝은 항상 찜찜함을 남긴 채 마무리 지어졌다.

이 불편함은 나를 새로운 지식의 학습으로 이끌었다. '국제 식량 현황이 어떻게 변해가고 있는가?'와 '급변하는 세계 식량 시장 속에서 우리나라의 식량 안보는 괜찮을 것인가?'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식량 안보 괜찮을까?
  
밀
 밀
ⓒ 농촌진흥청 공식 홈페이지

관련사진보기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산 해바라기유와 밀의 생산량은 전 세계적으로 각각 75%와 35%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우크라이나산 밀을 수입하는 국가 중 하나이다.  우크라이나는 전 세계 생산량 중 10%를 차지하기에 이 역시 절대로 무시할 수 없는 수치이며, 우리나라도 결국 영향 받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 전망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식량 안보는 괜찮을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결론을 이야기 하기에 앞서 우선 식량자급률이라는 개념을 알고 있어야 한다. 식량자급률은 식료품의 국내소비량에서 차지하는 국내생산량의 비율이다.* 식량자급률의 일부인 곡물자급률이 우리가 집중에서 봐야 할 부분이다. 곡물자급률은 방금 본 식량자급률의 정의에서 식료품 대신 곡물을 넣어 읽어주면 된다.

우리나라의 곡물자급률은 20% 정도 수준이다. 전 세계 평균이 약 100% 정도인 걸 생각한다면 심각할 정도로 낮다.* 곡물자급률이 낮다는 것은 결국 곡물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뜻하며, 이는 곧 국제적으로 식량 위기가 찾아오게 되면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음을 의미한다.

처음 질문으로 다시 돌아가 보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식량 위기를 우리나라는 피해갈 수 있을 것인가? 정답은 '아니오'이다. 어쩌면 다른 나라들에 비해 극심한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어떻게 극복해낼 수 있을까?

결국,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은 작물들을 더 많이 키워 곡물 자급률을 높이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해가 갈수록 농업 인구가 줄어드는 추세이며, 농업 인구 대부분이 고령층으로 형성되어있다. 곡물자급률이 낮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곡물자급률은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

생명공학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그 질문에 대한 대답 중 하나일 수도 있다. 생명공학 기술 중 유전자 조작 기술을 활용하여 만들어낸 걸 GM 작물이라고 한다. GM 작물의 제작 과정은 다음과 같다. 우선, 유전자를 삽입하려는 대상과 삽입할 유전자를 줄 대상이 필요하다. 삽입할 유전자는 '구조 유전자'라고 불리며, 삽입 대상이 되는 유전자는 '숙주'라는 명칭을 가진다.

숙주에 구조 유전자를 집어넣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대표적으로 아그로박테리움법, 입자총법 등이 그 예이다. 아그로박테리움법은 아그로박테리움의 플라스미드에 구조 유전자를 삽입한 후, 아그로박테리움을 숙주에 감염시켜 형질을 변형시키는 방법이다. 입자총법은 말 그대로 총알을 쏘는 것과 같이 숙주 종자에 구조유전자를 밀어넣는 방식이다. 그 이후, 위해성 판단과 시험 재배를 통해, 이 작물이 상용화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한 검토를 거치면서 GM 종자의 개발이 마무리 지어진다.*

GM 작물의 가장 큰 장점은 '생산성이 우수하다'와 '병충해에 강하다'이다. 우수한 생산성은 당연히 곡물 자급률을 올리는 데에 이바지할 것이다. 즉, GM 작물을 재배함으로써 높은 수확량을 뽐내면서도 품질이 우수한 상품을 얻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세계 기후가 급변하고 있는 만큼 병충해에 대한 피해를 무시할 수 없다. 병충해에 의해 한 해 농사를 망치는 경우도 빈번하기에, 병충해에 강한 특성 역시 앞으로 우리나라가 식량 강국으로 발전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GM 작물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문제점들이 우려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안정성 문제는 유전자 변형 작물을 언급하면 항상 따라왔던 논란거리였다. 유전자를 조작하였기 때문에 그에 따른 잠재적인 위험이 어떻게 인류에게 다가올지 모른다는 것이다.

생태계 교란은 GM 작물이 가지고 있는 또 다른 문제점이다. 유전자 변형 작물을 재배하는 농가에서 유출된 종자가 생태계에 위해를 끼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GM 작물에 존재하는 유전자가 생태계에 존재하는 다른 식물들로 옮겨 갈 위험이 있다는 것이다. 생태계는 워낙 방대하기 때문에, 이렇게 한 번 이동해 버리게 되면 그 피해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또 다른 해결방안, 스마트팜
 
스마트팜
 스마트팜
ⓒ 농촌진흥청 공식 블로그

관련사진보기

   
생명공학 기술을 활용한 식량 증진에 대한 찬반이 극명하게 갈리고 있기에 '어떻게 하면 재배 효율을 높이면서도 별다른 문제 없이 작물 생산량을 늘릴 수 있을까?'가 나의 고민이 되었다. 고민에 대한 답을 얻고자 무작정 도서관으로 향했다. 여러 책을 참고하던 중 스마트팜과 관련된 도서를 발견하게 되었고, 스마트팜의 활성화가 어쩌면 곡물 자급률을 높이는 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스마트팜이란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작물이 자라가기에 가장 적합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농장을 말한다. 온도나 습도같이 작물이 자라는 데에 있어서 신경 써줘야 할 부분들을 첨단 기기를 통해 관리해 주는 것이다.

스마트팜은 철저한 관리를 통하여 생산성을 높이며, 병충해와 같은 변수의 제어를 용이하게 해준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 과정이 첨단 기기를 통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확실히 전통적인 농업 형태보다 농사 짓기가 훨씬 쉽다는 것이다.

앞부분에서 말했던 것처럼, 현재 우리나라의 농업 인구는 고령층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해가 가면 갈수록 그 숫자가 줄어들고 있다. 기존의 농업 방식보다는 훨씬 첨단적이며 간편한 스마트팜은 젊은 층들을 농업으로 이끌기에 충분히 매력적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기존의 농업 인구들도 스마트팜을 활용하여 질 좋은 상품들을 재배해내고, 더 높은 수확량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참고
*IFPRI,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세계 식량 안보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https://www.ifpri.org/blog/how-will-russias-invasion-ukraine-affect-global-food-security, (접속일 2022.05.07.)

*pmg지식엔진연구소, 시사상식사전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70071&cid=42413&categoryId=42413, (접속일 2022.05.07.)

*함규원기자 , 농민신문, 곡물자급률은 '세계 최하위'…농약 사용량은 '선진국의 10배' https://www.nongmin.com/news/NEWS/POL/ETC/312279/view. (접속일 2022.05.07.)

*김훈기, 생명공학 소비시대 알 권리 선택할 권리, 동아시아, 2013, 34~40p

태그:#식량안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