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선서를 하고 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선서를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경과보고서가 채택됐다.

6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이날 오전 전체회의를 열어 지난 4일 인사청문회를 마친 이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채택 건을 상정해 가결했다.

윤석열 새 정부의 초대 내각 가운데 한화진 환경부 장관 후보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에 이은 네 번째다.

쉽지 않은 과정이었다. 애초 이 후보자가 노동계 출신인 탓에 한국노총 등 노동계에서 따로 "기대한다"라는 성명을 발표할 정도로 반가운 마음을 표했다.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고 보니 이 후보자 스스로 만든 여러 결함이 존재했다. 

이 후보자는 노사발전재단 사무총장으로 재직(2017년~2020년)하던 시절 두 차례에 걸쳐 하급 직원에게 고급 양주 2병을 받아 청탁금지법을 위반했다. 이로 인해 과태료 부과 처분을 받고 2020년 7월 과태료 50만 원을 납부했다.

같은 기간 ▲직장 내 성추행 사건 처리 지연 ▲업무추진비 유용 ▲업무용 차량 사적 이용 등의 의혹에 휩싸여 고용노동부 감사를 받은 뒤 이후 고용노동부로부터 '해임'을 요청을 받기도 했다. 재단 이사회가 이 후보자의 비위 사실에 비해 해임은 과도하다고 판단해 해임안을 부결시켜 자리를 보존할 수 있었다. 그리고 재단을 떠난 지 정확히 2년 만에 자신을 해임 요청했던 고용노동부 수장으로 임명돼 장관의 자리에 오르게 됐다.

이 후보자는 재단 사무총장 자리에서 물러난 직후(2020년 5월)부터 장관에 임명되기 직전까지 삼성 계열사로부터 용역비와 자문료 명목으로 1억 원이 넘는 돈을 수령해 왔다. 문제는 이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외부법인 등 활동'을 묻는 국회 질의에 "삼성전자 자문그룹 위원으로 재직하며 월 200만 원 급여를 받았다"라고 서면으로 답했을 뿐 삼성의 다른 계열사로부터 받은 자문료 등에서는 일제 보고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이 후보자가 삼성전자를 비롯해 삼성생명과 삼성물산 등 다른 핵심 계열사와 경제연구소인 삼성글로벌리서치에서도 자문·용역을 수행하고 총 1억 원이 넘는 금액을 받은 것으로 드러나자 이 후보자는 뒤늦게 "송구하게 생각한다"라고 말했을 뿐이다.

이날 환노위는 경과보고서에서 "국무위원으로서 요구되는 도덕성과 조직 관리 능력이 부족하다는 부적격 의견도 제기됐다"면서도 "종합적으로 볼 때 산적한 고용·노동 정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지식과 경험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이 인정된다"라고 밝혔다.

앞서 이 후보자는 윤석열 정부가 추진하는 최저임금 차등지급과 노동시간 유연화 등 국정과제에 대한 대응법을 묻는 질의에 반복적으로 "과거에 입장보다는 현재 위치에서 할 일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노동계에서 30여 년을 머물며 후보자 지명 직전까지 자신이 했던 발언과는 상충되는 모습을 여러 차례 보였다. 이 후보자는 여러 토론회와 언론 기고를 통해 윤석열 정부가 추진하는 노동정책 방향과는 다른 행보를 보여 왔었다.

태그:#이정식, #환노위, #고용노동부, #장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법조팀 취재기자. 오늘도 애국하는 마음.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