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2일 부산 진구 부산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기원 대회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2일 부산 진구 부산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기원 대회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 인수위사진기자단

관련사진보기

 
2030 세계박람회(부산 엑스포) 등 부산지역의 현안이 차기 윤석열 정부의 국정·실천과제에 포함되자 박형준 부산시장은 환영의 뜻을 밝혔다. 그는 "정부와 협력을 강화하겠다"라고 말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3일 발표한 110대 국정과제 102번째 항목에는 '부산 엑스포 유치 및 성공적 개최 추진'이라는 문구가 포함됐다. 엑스포 유치를 위한 범국가적 대응을 공식화한 것이다. 인수위는 "외교 문화 경제 등 국격 상승과 신성장동력 확충" 등의 효과를 기대했다.

이밖에 KDB산업은행 부산 이전과 부·울·경 광역교통망 건설, 침례병원 공공병원화 역시 새 정부가 추진할 주요한 실천과제로 채택됐다. 사전타당성조사 연구용역 보고서로 '2035년 완공' 논란이 일었던 가덕도신공항은 조기 개항을 목표로 추진한다.

부산 엑스포 유치 등의 국정과제화는 예상 가능했던 부분이다. 윤 당선인은 지난 대선에서 부산을 방문할 때마다 이를 강조해왔다. 이런 그에게 부산은 58.25%라는 득표를 안겼다.

결과가 나오자마자 국민의힘 소속인 박형준 시장은 국정과제화를 위한 적극적인 행동을 예고했다. 개표일 다음 날 바로 보고회를 열었고, 이로부터 1주일 뒤에는 윤 당선인과 면담에 나섰다. 윤 당선인과 가까운 거리에 있는 장제원 비서실장, 박수영 기획조정분과 인수위원 등 국민의힘 부산 의원들은 지원 역할을 맡았다.

'지방 선거용 아니냐'는 따가운 시선에도 윤 당선인은 지난달 22일 부산 방문에서 '부산 엑스포 유치기원 대회'에 참석했다. 그는 현장에서 "(새 정부) 출범 뒤 산업부, 외교부, 부산시에서 총력 대응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밀겠다"라고 약속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인수위는 부산시의 요구를 대거 반영했다. 박 시장은 "부산 발전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됐다"라고 자평했다. 그러면서 "새 정부의 청사진이 마련된 만큼 이제부터는 흔들림 없이 시행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남은 과제를 언급했다.  

태그:#윤석열, #2030 부산엑스포, #박형준, #국정과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