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이상일 용인시장 후보
 국민의힘 이상일 용인시장 후보
ⓒ 이상일 캠프

관련사진보기

 
 "지하철 3호선을 수서에서 수지로 끌어들인 다음 차량기지 확보가 어려운 수원으로 가지 않고, 처인구의 원삼 반도체 지역으로 연장방안을 중앙정부와 협의하겠다."

이상일 국민의힘 경기 용인시장 후보가 28일 교통분야 공약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지하철3호선 수지를 지나 원삼면 용인 반도체클러스터까지 연장하겠다는 것이다. 

이상일 후보는 이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지하철 3호선 수지 연장 공약을 이행하되 수원 등과 차량기지 확보 문제에 대한 협의가 진척되지 않을 경우 대안인 플랜B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하철 3호선을 수서~서판교~신봉~성복~GTX용인역~동백~김량장동~양지~원삼으로 확장하는 시도를 하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동안 신설을 추진해온 도시철도 동백~신봉 구간에 지하철 3호선을 잇고, 그것이 원삼까지 연결되도록 하겠다는 구상을 제시했다.

그는 "원삼에 반도체 클러스터, 배후 신도시 등이 조성되는 만큼 지하철 3호선을 이곳으로까지 연결하면 용인 전체의 교통이 한결 좋아지고 용인 동서 간 교통도 훨씬 편리해질 것"이라며 "용인 동서 간 교통도 훨씬 편리해질 것이다. 수지ㆍ기흥ㆍ처인구의 주요 지역을 관통해서 원삼 반도체 클러스터까지 가는 지하철 3호선이 탄생한다면 용인은 골고루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지하철 분당선을 성남 미금역에서 용인 동백 쪽으로 잇는 지선 신설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분당선 미금~죽전~마북~동백 구간이 신설되고 동백에서 서울과 원삼을 잇는 지하철 3호선과 연결된다면 서울 등으로 출퇴근하는 용인 시민들의 교통편의는 한결 나아질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또 기흥 플랫폼시티가 완성될 경우에 대비해 지하철 신분당선 지선(동천~GTX 용인역, 분당선 구성역)을 신설하거나, 판교~동천~플랫폼시티로 이어지는 트램 건설 검토계획도 시사했다. 
 
국민의힘 이상일 후보자 철도망확충공약 내용
 국민의힘 이상일 후보자 철도망확충공약 내용
ⓒ 이상일 캠프

관련사진보기

 
이 후보는 "신분당선 지하철을 동천~풍덕천~플랫폼시티~GTX 용인역과 분당선 구성역으로 연결되는 '지하철 신분당선 플랫폼시티 노선'이나  '판교~플랫폼시티 노선'을 만드는 것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것"이라며 "플랫폼시티에 거주하거나 일하는 분들의 교통편의는 증진될 것이며, 지역을 찾는 관광객들도 대거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용인경전철을 기흥역에서 흥덕~광교까지 연장하는 방안도 내놓았다. 그는 "용인과 수원의 교통연계망도 확충해 두 도시 시민들의 교통편의를 증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용인특례시 철도망 기본구상 타당성 용역을 최우선적으로 실시해 저비용·고효율의 철도수송체계를 확충하겠다"며 "급행열차(GTX·SRT) 연계를 통해 철도망 이용 효율을 제고하고 도시철도기본계획을 수립해 철도망계획을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광주 삼동~에버랜드~이동·남사간 경간선 연장 ▲수서~부산 간 고속철도(SRT) 수지·분당 정차역 신설 ▲지하철 3호선(수서~서판교~신봉~성복~GTX용인역~동백~김량장동~양지~원삼) 연장선 신설 ▲분당선 미금~죽전~마북~동백노선 신설 등을 통한 구성·동백 지역 시민 교통 불편 완화 용인 에버라인 경전철(기흥~전대) 연장(기흥역~흥덕~광교선) 등을 교통분야 공약으로 제시했다.

이 후보는 "철도사업은 용인시 의지만으로는 실현될 수 없다. 중앙정부의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사업"이라며 "용인특례시장으로 당선된다면 5월 10일 취임할 윤석열 대통령께 대통령의 용인 공약을 포함해 용인을 발전시킬 수 있는 각종 사업들을 주요 현안으로 보고하고, 지원을 요청하겠다"고 강조했다.
 

태그:#이상일, #용인시, #특례시, #반도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