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산시장 선거에 출마한 원미정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가 내건 현수막.
 안산시장 선거에 출마한 원미정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가 내건 현수막.
ⓒ 조종주

관련사진보기

 
안산시를 지나다가 독특한 현수막을 봤다. 보통 선거용 현수막엔 후보자를 소개하는 내용이 적히기 마련이다. 그러나 18개 언어로 '나는 안산시민입니다'라는 문구가 적혔다.

이 현수막을 건 후보자는 안산시장 선거에 출마한 원미정 더불어민주당 경선 예비후보다. 현재 안산시장 민주당 후보 자리를 놓고 원미정 예비후보를 비롯해 송한준·제종길·천영미 후보가 경선을 치르고 있다. 현직 시장인 윤화섭 예비후보는 민주당 공천에서 탈락한 상태다.

궁금해서 바로 사무실에 들어갔다. 마침 후보가 있길래 양해를 구하고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 중 허락을 받고 사진을 찍었다. 환하게 웃으셔서 보기에 좋다.
▲ 인터뷰 중 환하게 웃는 원미정 후보  인터뷰 중 허락을 받고 사진을 찍었다. 환하게 웃으셔서 보기에 좋다.
ⓒ 조종주

관련사진보기

  
- 본인 소개를 부탁합니다. 

"2022년 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안산시장 예비후보 원미정입니다."

- 보통 현수막엔 후보 소개글을 적는데 다양한 언어로 현수막을 쓴 이유는 뭔가요?

"안산시엔 현재 104개국에서 온 8만3000명 정도의 외국인들이 함께 살고 있습니다. 다문화가정이 3만 세대 정도 되지요. 전체 안산 인구 대비 10%가 넘습니다(안산 인구는 2022년 3월 기준 65만1153명). 안산은 자연스럽게 국제도시가 돼 있습니다.

다른 지역도 마찬가지지만 안산시는 다문화가정과 외국인에 대해 특히 더 세심한 배려가 필요합니다. 제가 12년 경기도의원을 했는데 제 지역구가 안산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다문화가정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다문화 가정과 외국인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쏟고 배려를 해야 할 필요성과 책임감을 절실하게 느끼고 있습니다."

- 외국인들도 지방선거에 투표권을 갖고 있나요?

"귀화해서 한국 국적을 취득한 경우엔 당연히 투표권이 있습니다. 한국 국적이 없더라도 영주권을 취득한 후 3년 이상 거주하면 지방선거에 한해 투표권을 가집니다. 그렇지만 전체 인구에 비해 아직 외국인 유권자 비율이 미미한 편이고, 투표율 역시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외국인 유권자는 0.35%밖에 되지 않습니다."

- 그렇다면 표를 계산해야 하는 후보 입장에서는 외국인 투표가 별 무의미한게 아닌가요?

"아닙니다. 표 수가 문제가 아니라 관심과 배려의 문제입니다. 이미 우리나라가 국제사회에서 지위가 높아지고 정치, 경제, 문화, 예술, 각 분야에서 많은 나라들의 선망의 대상이 되고 거기에 따른 책임도 커지고 있습니다.

안산에서 같이 살아가는 외국인들, 귀화한 분들, 이 모든 분들에게 더 세심한 배려와 관심이 필요합니다. 우리 선거문화도 외국인들에게 중요한 관심사가 될 수 있습니다. 후보 입장에서 표도 물론 중요하지만 정치 문화 선진국으로서의 모범을 보이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눈 떠보니 선진국'이라는 책도 있더군요. 우리 안산은 특히 글로벌 시대에 걸맞는 선진국 시민의 모습을 보이고 싶었습니다."

- 국제도시가 된 안산을 위해 준비한 공약이 있나요?

"제가 여성이라 그런지 일단은 한국으로 귀화해서 살아가는 여성분들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귀화하지 않았더라도 안산에서 살아가는 많은 외국인분들에 대해서도 더 세심한 배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일단은 일상 생활에 대한 어려움을 더 많이 청취하고 '더불어 살아가기'를 위한 다양한 정책에 반영할 생각입니다.

그 외에도 안산을 국제문화관광특구로 지정해서 명실상부한 국제문화의 메카로 세워가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려고 합니다."
 
안산시장 선거에 출마한 원미정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가 내건 현수막.
 안산시장 선거에 출마한 원미정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가 내건 현수막.
ⓒ 조종주

관련사진보기


태그:#다문화, #안산, #2022지방선거, #안산시장선거, #원미정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참여정부 당시 청와대 김치를 담당했으며 협동조합 별밥에서 별난밥상이라는 브랜드로 김치와 반찬을 생산했다. '밥으로 하나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중. 현재는 강제징집 녹화선도공작 진실규명추진위원회(이하 '강녹진')사무처장을 맡아 활동중이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