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순창군은 임업직불제도 시행 첫 해인 올해는 5월 31일까지 경영체를 등록한 자에 한해 10월부터 2022년도 직불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순창군은 임업직불제도 시행 첫 해인 올해는 5월 31일까지 경영체를 등록한 자에 한해 10월부터 2022년도 직불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 손윤봉

관련사진보기

 
순창군이 올해 '임업 직불제도' 시행에 따라 임업 경영체 등록을 독려하고 나섰다.

임업 경영체 등록은 임업인 또는 농업법인이 경영하는 산지의 정보(임야 면적, 재배 현황 등)를 등록하는 제도로 임업 직불금 수급 필수 자격 요건이다.

임업직불제는 임업·산림의 공익기능 증진에 기여하는 임업인의 낮은 소득 보전을 위해 소정의 요건을 갖춘 임산물 생산업, 육림업 종사 임업인에게 직접 지불금을 지급하는 정책이다. 현재 시행령·시행규칙을 입법 예고(2월 24일∼4월 5일) 중이며, 올해 10월 1일 시행 예정이다.

임업직불제 시행 첫 해인 올해는 5월 31일까지 경영체를 등록한 자에 한해 10월부터 2022년도 직불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2023년도부터 매년 직불금을 받기 위해서는 올해 9월 30일까지 임업 경영체 등록을 마쳐야 한다. 만약 이때까지 등록하지 않은 모든 산지는 이후 임업 직불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임업경영체 등록은 주소지 관할 지방산림청(남원 등) 또는 국유림관리소(정읍, 무주 등)에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팩스·문서24로 신청서와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동계면 수정리 민금숙씨는 "최근 2년간 기후변화로 인해 유기농 고사리와 옥광밤 등 임업 작물 피해가 컸다"면서 "임업직불금은 거름값이라도 건질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반가움을 나타냈다.

이웅우 산촌소득계장은 "적극적인 홍보로 순창군은 412개 임업 경영체 등록이 되어있다"며 "임업 직불금 신청은 6월 경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 처음 지급하는 임업 직불금 수급 자격을 갖추려면 임업경영체 등록을 서둘러야 한다"며 "우편, 팩스 등으로 신청할 수 있으므로 많은 산주와 임업인이 관심을 가지고 임업경영체 등록을 해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태그:#순창군, #입업직불금, #유기농옥광밤, #유기농고사리, #임업직불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옥천에서 옥천(순창)으로.. 섬진강 옆 작은 마을에 살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