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탈핵.
 탈핵.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내년 4월이면 가동 40년이 되는 부산 기장군고리원자력발전소 2호기의 수명연장이 추진되자 환경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고리2호기 수명연장을 위한 '주기적 안전성평가(PSR)' 보고서를 4일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으로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가 고리2호기의 안전성 검토를 한 뒤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계속 가동 여부를 심사하게 된다.

'주기적 안정성 평가 보고서'는 주요 기기 수명 평가와 방사선 환경 영향 평가 등 원전의 가동 여부를 판단하는 근거다. 고리2호기 평가는 1년 이상 걸릴 것으로 보인다. 과거 고리1호기와 월성1호기는 원자력안전기술원이 안전성을 평가하는 데 1년 이상 걸렸던 적이 있다.

고리2호기는 2023년 4월 8일이면 설계수명 40년이 만료된다. 안전성 평가가 그 전에 나와야 한다. 

문재인정부는 '탈원전 정책'을 펴온 반면 국민의힘 윤석열 대통령선거 당선인은 '탈원전 폐기'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한수원이 고리2호기 수명 연장 절차를 밟는 것은 이와 관련이 있는 움직임로 보인다.

박종권 탈핵경남시민행동 대표는 "노후 원전에 대한 수명 연장은 절대 안된다. 그것은 사고 위험이 더 크기 때문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수명 연장을 하려면 수리를 해야 하는데, 과거 월성1호기의 경우 5600억 원을 들인 사례가 있다. 수명 연장하기 위해 안전성을 맞추려면 비용이 엄청나게 들고, 캐나다 등 외국의 경우 많은 비용 탓에 포기한 적이 있다"고 했다.

박 대표는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수명 연장을 하려면 안전기준에 맞게 해야 한다고 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옛날에 지은 원전이라 IAEA 기준에 따르지 않아도 된다는 식으로 하고 있다"며 "노후 원전 수명 연장은 절대 안된다"고 강조했다.

부산지역 단체들도 나섰다. 탈핵부산시민연대는 6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입장을 밝힌다.

이들은 미리 낸 자료를 통해 "탈핵을 표방한 문재인정부가 채 끝나기도 전에 고리2호기 수명연장을 신청한 한수원의 태도와 행위에 우리는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부산은 오랫동안 핵위험 없는 도시, 탈핵도시를 만들고자 많은 시민과 정치권, 시민사회단체가 함께 노력해왔다"며 "그러나 이러한 노력이 무색하게, 부산은 10개의 핵발전소로도 모자라 핵폐기장이 될 위기에 처하게 됐고, 여기에 더해 40년 가동한 노후핵발전소 수명연장까지 강요받고 있다"고 했다.

탈핵부산시민연대는 "한수원의 고리2호기 수명연장 신청을 규탄하고, 핵발전 강국을 만들겠다며 부산 시민들에게 위험과 부담을 떠 넘기는 윤석열 당선인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태그:#고리원자력발전소, #고리2호기, #탈핵경남시민행동, #탈핵부산시민연대, #한국수력원자력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