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희윤 인천교통공사 사장은 올해를 'ESG 경영의 원년'으로 선포하고 '안전 우선·고객 행복·지속 성장·동반 상생'의 경영을 통해 인천시민들에게 최고의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각오다.
▲ "정희윤 인천교통공사 사장"  정희윤 인천교통공사 사장은 올해를 "ESG 경영의 원년"으로 선포하고 "안전 우선·고객 행복·지속 성장·동반 상생"의 경영을 통해 인천시민들에게 최고의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각오다.
ⓒ 인천교통공사

관련사진보기

 
정희윤 인천교통공사 사장은 지난 3월 31일 <인천게릴라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올 한해 '혁신·소통·협업·원칙'의 4대 기본방침을 바탕으로 '안전 우선·고객 행복·지속 성장·동반 상생'의 경영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특히, 세계적 추세인 'ESG 경영'을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정희윤 사장은 "올해를 'ESG 경영의 원년'으로 삼고 최근 전세계 모든 기업들의 최대 과제인 환경(Environment), 사회적 가치 창출(Social), 투명한 지배구조(Governance)에 대한 본격적인 ESG 경영 기반을 신속히 마련해 추진하겠다"며 "그동안 추진하던 에너지 절약, 사회적 가치, 인권 경영 등을 포괄하는 중장기 목표와 전략을 수립하고 'ESG전략팀' 신설을 통해 실행력을 강화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갖추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우려와 기대 속에 출범한 인천메트로서비스(주)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정 사장이 강한 의지로 추진한 인천교통공사 100% 출자 자회사인 만큼 각별한 애정과 기대를 보였다.

그는 "자회사는 초기 운영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고, 현재는 2명의 임원을 포함한 343명의 직원이 고객서비스 품질 향상과 시민안전을 지키기 위해 최일선에서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자회사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강화해 책임경영을 바탕으로 경영성과를 창출하고 모회사인 인천교통공사와의 유기적 업무 공조를 통한 상생 협력을 바탕으로 자회사의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 탄탄하게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통서비스의 스마트화와 관련해서는 "고객편의 및 철도안전 등 고객 서비스 강화와 장기적인 비용 절감을 위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인천교통공사는 인천2호선 UTO(무인열차운행) 시범운영, 인천대입구역 로봇역무원 배치 등 최근 인천교통공사가 스마트 기술과 대중교통을 접목한 시스템 구축을 통해 관심을 받아 왔다.

이와 관련해 정희윤 사장은 "인천교통공사는 4차 산업혁명 및 포스트 코로나 시대 등 뉴노멀 환경에 대비하기 위해 철도시스템과 고객서비스를 비롯한 도시철도사업 전 분야에 걸쳐 디지털 전환(DT)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며 "고객편의 뿐만 아니라 철도안전의 고도화를 위해, 철도기술연구원과 함께 전동차 종합제어장치 데이터에 기반한 인공지능 고장예지 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며, 전동차에 전기를 공급하는 전차선에 대한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구축하고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하여 핵심기술 보유와 장기적 운영비용 절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이 개정됨에 따라 인천시의회에서 인천교통공사의 연안여객선 운영을 가능하도록 하는 조례가 추진 중인 것에 대해 다소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그는 "섬 거주 시민의 해상교통편의 증진과 안정적인 이동권 보장을 위한 조례 개정의 취지에는 동의한다"면서도 "다만, 현재 인천교통공사는 '지방공기업법' 제2조1항에 따른 적용 사업을 대상으로 동법 제49조에 따라 '인천교통공사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근거로 설립된 지방공기업이다. 이에 따라 지방공기업법의 사업범위를 벗어난 연안여객 운송사업을 '인천교통공사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신설하기 위해서는 먼저, 상위법의 저촉여부를 판단할 법률 해석, 사업범위 설정 등 법적 근거를 명확히 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운영기관의 선정도 해상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시민의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이에 따른 전문인력, 장비, 시설 등을 갖추고 있는 기업이나 공공기관에 맡기는 것이 타당하나 인천교통공사는 해상교통과 관련된 인적·물적 역량을 전혀 갖추고 있지 않아 정확한 사업 검토조차 어려운 실정이며 그 운영에도 더욱 많은 난관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완곡하지만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편, 도시철도 무임손실에 대한 국비보전과 관련해서는 "도시철도 무임승차는 법령에 의거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국가적 복지제도며, 법령이 정한 요건을 충족하면 차별 없이 무임승차 서비스를 제공한다"며 "도시철도 운영기관은 정부를 대신해 사회적 편의를 제공하는 것으로 최초 원인 제공자이자 수혜자인 국가의 손실 보전은 당연하다"고 봤다. 

특히, 국가 공기업인 코레일과의 형평성 문제를 지적했다.

정 사장은 "정부는 공익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원인 제공자가 비용을 부담하도록 규정한 '철도산업발전기본법'에 의거 국가 공기업인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대해서 연평균 1445억원의 무임손실을 보전하고 있다"며 "따라서 동일하게 무임승차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지자체와 도시철도 운영기관에 대해서도 정부가 손실을 보전하는 것이 형평성에 맞는 정책이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운영기관의 연간 무임손실액이 6230억 원에 달하는 점을 지적하며 "7년째 동결된 원가에 못 미치는 운임과 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도시철도 운영기관은 심각한 재정위기를 겪고 있다. 더불어, 노후 전동차와 노후 시설에 대한 재투자 수요 증가와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누증되는 재정적자는 근본적 해결책 없이 도시철도 운영기관과 지자체의 자구 노력만으로는 풀어가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무임손실에 대한 국비보전 당위성을 주장했다.

다음은 정희윤 인천교통공사 사장과의 일문일답 전문이다.

"자회사 '인천메트로서비스', 전문성·효율성 강화해 경영성과 창출할 것"
 
정희윤 인천교통공사 사장은 100% 출자 자회사인 '인천메트로서비스(주)'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강화해 경영성과를 창출하고, 스마트 기술과 대중교통을 접목한 시스템 구축을 통해 고객편의를 극대화하는 동시에 장기적으로 운영비용 절감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 "정희윤 인천교통공사 사장"  정희윤 인천교통공사 사장은 100% 출자 자회사인 "인천메트로서비스(주)"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강화해 경영성과를 창출하고, 스마트 기술과 대중교통을 접목한 시스템 구축을 통해 고객편의를 극대화하는 동시에 장기적으로 운영비용 절감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 인천교통공사

관련사진보기

  
- 인천교통공사의 올해 경영 목표는?

"인천교통공사는 '혁신, 소통, 협업, 원칙'이라는 4대 기본방침을 수립해 내·외부적 요구와 해묵은 여러 과제를 해결해 왔으며, 올해는 '안전 우선, 고객 행복, 지속 성장, 동반 상생'을 주요 경영목표로 삼아 인천 시민들에게 최고의 교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우선, 안전경영시스템의 고도화와 현장 안전역량 향상을 목표로 철도안전관리체계 최적 관리와 사내 안전문화 확산에 주력할 예정이다. 또한 매년 30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20년 이상 경과된 전동차 및 시설·설비를 순차적으로 교체하는 개선·개량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안전 인프라를 현대화하겠다. 또한 지난 1월 27일 시행한 중대재해처벌법에 대비해 도급‧용역‧위탁사업 등을 포함하는 법적 리스크 최소화 방안을 강구하고 정부 기준에 적합한 세부계획 수립, 소요예산의 체계적 편성·집행을 위한 관리체계를 마련해 시민과 직원 모두가 안심하며 이용하고 마음 편히 일하는 안전한 일터를 조성하겠다.

급격하게 변화하는 고객서비스 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CS 핵심인재를 양성하고 고객 맞춤형 서비스 추진을 통해 고객만족도 향상에 노력할 것이다. 먼저, 지역 문화단체와의 협업을 통한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시민에게 제공함으로써 대중교통과 결합된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역사 디지털 홍보 게시판을 활용한 사회공헌 캠페인을 확대해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에도 앞장서겠다.

또한, 친절 응대와 형식적 고객관리의 틀을 넘어 실시간 민원 상담시스템인 챗봇을 고도화하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활용한 온라인 소통관계를 활성화함은 물론, 인천 2호선 전동차 증차사업, 역사 공기질 관리 시스템 및 승강설비 개선 등 그간 추진해오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고객 이용환경 개선사업도 차질없이 진행할 예정이다.

공사는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대비하고 재정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책임경영체계를 구축하고 업무 전문성 및 조직 확장성을 도모해 왔다. 미래 성장동력이 될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대응을 위해 유지보수시스템 통합 플랫폼 구축, DT과제 해결 참여형 프로젝트 등을 추진해 미래 지향적인 경영체제를 구현하고, 다양한 국가 R&D 추진과 공사 시설물을 활용한 서비스 로봇, IoT 테스트필드 개방으로 도시철도에 특화된 관리시스템 구축과 검증 사업도 추진하겠다.

이와 함께 상반기에 인천 2호선 서구청역부터 운연역까지 18개 역 구간에 무인열차운행(UTO)을 시범운영하기 위해 CCTV 추가 설치, 철도차량 운전면허 보유 역무원 배치 등 만반의 준비를 다해 시범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공사는 지속적인 노사화합을 통해 '18년 연속 무분규 기업'이라는 성과를 달성하고 있으며, 노사간의 포용력을 밑바탕으로 신뢰와 상생의 노사문화를 오래도록 구축해 왔다. 또한, 청년직원들의 조직융화를 공사 미래를 위한 최우선 해결과제로 선정하고 '청년보드' 운영 등 다양한 소통채널을 통해 공사 경영목표를 공유하고 구성원 간 협업의 조직문화를 심화 발전시켜 지속 가능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겠다.

이와 함께 올해를 'ESG 경영의 원년'으로 삼고 최근 전세계 모든 기업들의 최대 과제인 환경(Environment), 사회적 가치 창출(Social), 투명한 지배구조(Governance)에 대한 본격적인 ESG 경영 기반을 신속히 마련해 추진하겠다. 공사는 지난 3월 18일 'ESG 경영 선포식'을 통해 지속 가능 경영 의지를 다짐하며, 모든 시민과 이해관계자들과 공유했다. 이를 통해 그동안 추진하던 에너지 절약, 사회적 가치, 인권 경영 등을 포괄하는 중장기 목표와 전략을 수립하고 'ESG전략팀' 신설을 통해 실행력을 강화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갖추어 나아가겠다."

- 자회사 설립 후 8개월 여가 지났다. 당초 기대대로 운영되고 있나?

"인천메트로서비스(주)는 인천교통공사가 전액 출자한 역무·시설관리·청소 업무를 전문으로 하는 자회사로 인천 1호선 역무도급 노동자의 고용안정과 처우개선 도모, 월미바다열차의 관광용 모노레일 특성에 적합한 고객 서비스 제공과 경영수지 개선, 서울 7호선 인천-부천구간의 운영권 확보에 따른 경영 효율화를 목적으로 오랜 기간 관계기관, 노동조합과의 협의를 거치고 지방공기업법 등 관계 법령의 검토와 시의회 승인을 통해 지난해 7월 출범했다.

출범 이후 조직구성, 직원채용, 사규제정 등 차질없는 운영준비와 경영시스템 조기 구축을 통해 지난해 10월 1일 인천 1호선 13개역 역무‧역사청소 분야에 대해 정규직으로 전환 채용된 역무도급 직원 123명을 포함한 148명의 임직원으로 영업을 개시했다.

본격적인 영업개시를 시작으로 신규사원 채용, 분야별 교육훈련 시행으로 직원역량 강화에 주력했고, 올해 1월 1일부터 월미바다열차와 서울 7호선 인천‧부천 구간의 영업을 맡으며, 자회사 설립 당시 계획했던 인천 1호선 역무 13개역, 월미바다열차 4개역, 서울 7호선 역무 5개역 및 청소·시설 11개역의 사업 분야와 조직구성을 모두 갖추게 됐다.

자회사는 초기 운영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고, 현재는 2명의 임원을 포함한 343명의 직원이 고객서비스 품질 향상과 시민안전을 지키기 위해 최일선에서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자회사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강화하여 책임경영을 바탕으로 경영성과를 창출하고 모회사인 인천교통공사와의 유기적 업무 공조를 통한 상생 협력을 바탕으로 자회사의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 탄탄하게 구축할 계획이다."

- 인천2호선 UTO(무인열차운행) 시범운영, 인천대입구역 로봇역무원 배치 등 스마트 기술과 대중교통을 접목한 시스템 구축이 주목받고 있다. 앞으로의 구상과 비전은?

"공사는 4차 산업혁명 및 포스트 코로나 시대 등 뉴노멀 환경에 대비하기 위해 철도시스템과 고객서비스를 비롯한 도시철도사업 전 분야에 걸쳐 디지털 전환(DT)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올해 3월 전국 최초로 인천대입구역에 로봇 역무원 '웨이로'를 배치해 시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IoT 플랫폼과 연계된 스마트 미러와 스마트 화장실을 설치해 고객 이용편의 증진에 힘쓰고 있다.

더불어 인천테크노파크,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등과 함께 부평역을 대상으로 대규모 로봇 실증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복잡하기로 소문난 부평역 지하상가를 대상으로 안내 로봇, 이송 로봇, 웨어러블 로봇, 4족 보행 로봇 등을 투입하고 5G기반 로봇관제를 구축하여 시민들의 편의와 안전을 향상하고 시민들이 직접 체험 가능한 미래교통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인천 1호선 노후 감시카메라 등 영상설비 개량을 추진하면서 3D맵 기반 통합모니터링 장치 설치, AI UHD카메라 설치, 영상설비 전용 전송설비 구축, IP기반 영상겸용 통화장치 설치 등을 통해 시설정보와 영상감시 기능 등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열차의 위치정보, 화재감시, 승강설비, 승강장 안전문 고장정보 등을 실시간 통합 감시하고 3차원 역사정보와 영상정보를 통합 구현함으로써 스마트 스테이션 구축을 위한 시설기반 마련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고객편의 뿐만 아니라 철도안전의 고도화를 위해, 철도기술연구원과 함께 전동차 종합제어장치 데이터에 기반한 인공지능 고장예지 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며, 전동차에 전기를 공급하는 전차선에 대한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구축하고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하여 핵심기술 보유와 장기적 운영비용 절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연안여객선 운영, 인적·물적 역량 전혀 갖추지 않아 난관에 직면할 것"
 
정희윤 사장은 인천교통공사의 연안여객선 운영에 대해 "인적·물적 역량 전혀 갖추지 않아 난관에 직면할 것"이라며 다소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도시철도 무임손실 국비보전'에 대해서는 누증되는 재정적자의 근본적 해결과 코레일과의 형평성을 지적하며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 "정희윤 인천교통공사 사장"  정희윤 사장은 인천교통공사의 연안여객선 운영에 대해 "인적·물적 역량 전혀 갖추지 않아 난관에 직면할 것"이라며 다소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도시철도 무임손실 국비보전"에 대해서는 누증되는 재정적자의 근본적 해결과 코레일과의 형평성을 지적하며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 인천교통공사

관련사진보기

 
- 인천교통공사가 연안여객선을 운영하도록 하기 위한 조례가 발의됐다. 입장은?

"올해 초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면서 여객선이 대중교통에 포함됐다. 이를 바탕으로 적자 운영 등의 사유로 여객선사가 항로 운항을 포기할 경우 섬 지역의 일일생활권 붕괴를 초래하고 시민의 이동권이 위협받는 상황의 타개를 목적으로 조례 개정을 통해 인천교통공사 사업범위에 '연안여객 운송사업'을 신설하려는 제안이 있다.

공사도 섬 거주 시민의 해상교통편의 증진과 안정적인 이동권 보장을 위한 조례 개정의 취지에는 동의한다. 다만, 현재 인천교통공사는 '지방공기업법' 제2조1항에 따른 적용 사업을 대상으로 동법 제49조에 따라 '인천교통공사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근거로 설립된 지방공기업이다. 이에 따라 지방공기업법의 사업범위를 벗어난 연안여객 운송사업을 '인천교통공사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신설하기 위해서는 먼저, 상위법의 저촉여부를 판단할 법률 해석, 사업범위 설정 등 법적 근거를 명확히 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운영기관의 선정도 해상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시민의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이에 따른 전문인력, 장비, 시설 등을 갖추고 있는 기업이나 공공기관에 맡기는 것이 타당하나 인천교통공사는 해상교통과 관련된 인적, 물적 역량을 전혀 갖추고 있지 않아 정확한 사업 검토조차 어려운 실정이며 그 운영에도 더욱 많은 난관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

- 전국적으로 도시철도 무임손실에 대한 국비보전 요구가 높다. 이에 대한 입장은?

"도시철도 무임승차는 노인복지법, 장애인복지법, 국가유공자법 등에 의거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국가적 복지제도이며, 법령이 정한 요건을 충족하면 차별 없이 무임승차 서비스를 제공한다. 노인 무임승차는 1984년 정부 정책에 따라 장애인과 유공자는 법령에 따라 시행된 교통복지 제도이며, 도시철도 운영기관은 정부를 대신해 사회적 편의를 제공하는 것으로 최초 원인 제공자이자 수혜자인 국가의 손실 보전은 당연하다.

정부는 공익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원인 제공자가 비용을 부담하도록 규정한 '철도산업발전기본법'에 의거해 국가 공기업인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대해서 연평균 1445억 원의 무임손실을 보전하고 있다. 따라서 동일하게 무임승차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지자체와 도시철도 운영기관에 대해서도 정부가 손실을 보전하는 것이 형평성에 맞는 정책이다. 

현재 도시철도 무임승객은 전체 수송인원의 19%에 이르렀고, 이에 따른 운영기관의 연간 무임손실액은 6230억 원으로 급증했으며, 7년째 동결된 원가에 못 미치는 운임과 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도시철도 운영기관은 심각한 재정위기를 겪고 있다. 더불어 노후 전동차와 노후 시설에 대한 재투자 수요 증가와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누증되는 재정적자는 근본적 해결책 없이 도시철도 운영기관과 지자체의 자구 노력만으로는 풀어가기 어려운 실정이다.

공사는 초고령 사회로의 진입 가속화, 코로나19 확산으로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재정난이 심화되면 보편적 교통복지의 존립이 위협받을 수 있다는 전국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익서비스비용 국비보전 법제화 촉구를 위한 도시철도법령 개정 및 신설의 지속적인 추진과 국비 지원의 당위성을 공론화하고 있으며, 지난 2월엔 '도시철도 무임수송 비용 국비 지원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채택하는 등 전국 6개 도시철도 운영기관과 함께 연대해 공동대응에 나서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인천게릴라뉴스(www.ingnews.kr)에도 실립니다.


태그:#정희윤, #인천교통공사 사장, #인천교통공사, #인천메트로서비스(주), #도시철도 무임손실 국비보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인천을 사랑하고, 자랑스러워하는 인천사람입니다. 오직 '인천을 위한 언론', '인천과 인천시민의 이익에서 바라보는 언론'..."인천이 답이다. 인천주의 언론" <인천게릴라뉴스> 대표기자 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