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카타르 월드컵 조 추첨 행사를 알리는 국제축구연맹 홈페이지 갈무리.

2022 카타르 월드컵 조 추첨 행사를 알리는 국제축구연맹 홈페이지 갈무리. ⓒ FIFA

 
한국이 2022 카타르 월드컵 본선 조별리그에서 최악의 경우를 피했다.

한국은 2일 오전 1시 카타르 도하 컨벤션센터(DECC)에서 열린 카타르 월드컵 본선 조 추첨에서 포르투갈, 우루과이, 가나와 H조에 배정됐다. 

3번 포트 국가로 나선 한국은 2번 포트에 있는 우승 후보 네덜란드와 독일을 피했다. 또한 1번 포트에서도 프랑스,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 화려한 월드컵 역사를 가진 강호들을 피하는 데 성공했다.

물론 본선에 진출한 32개국 모두 대륙별 예선을 뚫은 강호들이기에 쉬운 상대는 없다. 한국으로서는 무엇보다 가나를 반드시 꺾은 다음에 포르투갈과 우루과이와의 경기에서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둬야 16강 진출을 바라볼 수 있다. 

반드시 가나 꺾어야... 어렵지만 최악은 아니다 

한국 대표팀을 이끄는 파울루 벤투 감독은 공교롭게도 조국인 포르투갈을 상대하게 됐다. 포르투갈 축구를 누구보다 잘 아는 벤투 감독이기에 한국으로서는 비교적 준비가 수월할 수도 있다. 

한국은 개최국이었던 2002 한일 월드컵 당시 포르투갈과 조별리그에서 맞붙어 박지성이 결승골을 터뜨리며 1-0으로 승리했다. 당시 벤투 감독도 선수로서 포르투갈 대표로 출전해 한국과 몸을 부딪혔다. 

우루과이와는 월드컵 본선에서 두 차례 맞대결을 펼쳐 모두 패했다. 또한 친선 경기를 포함한 역대 전적에서도 1승 1무 6패로 절대적인 열세다. 다만 가장 최근 맞대결인 2018년 10월 황의조와 정우영의 골에 힘입어 2-1로 승리한 바 있다. 

가나와는 월드컵 본선 무대에서 첫 맞대결이다. 역대 전적에서는 3승 3패로 팽팽하지만, 가장 최근 치렀던 2014년 친선 경기에서는 0-4로 대패를 당하기도 했다. 

포르투갈과 우루과이가 각각 유럽과 남미를 대표하는 강호이지만 한국으로서는 '죽음의 조'는 피했다. 아프리카의 가나도 충분히 해볼 만한 상대여서 독일, 스웨덴, 멕시코와 맞붙었던 2018 러시아 월드컵보다는 훨씬 수월한 대진표다.

한국은 11월 24일 우루과이와 조별리그 첫 경기를 치르고 11월 29일 가나, 12월 2일 포르투갈과 맞붙으며 조별리그를 마친다. 

우승 후보가 둘이나... 일본, 스페인·독일과 '죽음의 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 추첨 결과

2022 카타르 월드컵 조 추첨 결과 ⓒ FIFA

 
이번 월드컵 '죽음의 조'는 E조다. 스페인, 대륙 간 플레이오프 승자(코스타리카/뉴질랜드), 독일, 일본이 배정됐다. 강력한 우승 후보가 두 팀이나 포함되면서 일본으로서는 험난한 여정이 예상된다. 

D조도 만만치 않다. 지난 대회 우승팀 프랑스를 비롯해 대륙 간 플레이오프 승자(아랍에미리트/호주/페루), 덴마크, 튀니지로 구성됐다. 여기도 유럽의 강호가 두 팀이나 버티고 있는 데다가 대륙 간 플레이오프에서 호주나 페루가 올라올 경우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또한 조별리그 통과에 실패한 적이 거의 없는 아르헨티나와 멕시코, 세계 최고의 공격수 로베르트 레반도프스키가 이끄는 폴란드, 아시아의 강호 사우디 아라비아가 속한 C조도 모두가 긴장해야 한다.

한편, 개최국 자격으로 1번 포트에 오른 카타르는 2번 포트에서 강력한 우승 후보인 네덜란드가 나온 데다가 아프리카 최강 세네갈과 함께 A조에 배정되면서 조 추첨의 행운을 전혀 누리지 못했다. 

조 추첨을 마친 카타르 월드컵은 11월 21일부터 12월 18일까지 카타르 5개 도시의 8개 경기장에서 열린다.


<2022 카타르 월드컵 본선 조 추첨 결과>

A - 카타르 에콰도르 세네갈 네덜란드 
B - 잉글랜드 이란 미국 웨일즈/스코틀랜드/우크라이나
C - 아르헨티나 사우디아라비아 멕시코 폴란드  
D - 프랑스 아랍에미리트/호주/페루 덴마크 튀니지  
E - 스페인 코스타리카/뉴질랜드 독일 일본 
F - 벨기에 캐나다 모로코 크로아티아  
G - 브라질 세르비아 스위스 카메룬 
H - 포르투갈 가나 우루과이 한국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카타르월드컵 한국 축구 FIFA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